​산업부, 'MB 자원외교 비리' 관련 검찰에 수사의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05-29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명박 정부 시절 대표적 '혈세 낭비 사업'으로 꼽히는 자원외교에 대해 29일 검찰에 수사의뢰서를 제출했다.

수사 의뢰 대상은 캐나다 하베스트 유전 인수와 혼리버-웨스트컷 뱅크 사업, 멕시코 볼레오 동광 사업 등이다. 이들 사업은 수십조원의 손실을 기록했지만 지금까지 사정 당국이 제대로 수사를 한 적이 없었다.

검찰은 산업부가 이들 자원외교에 대한 수사를 의뢰함에 따라, 이번 주 안에 수사부서를 배당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수사부서로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서가 물망에 오르고 있지만, 수십조원의 국부가 유출된 대형 사건인 만큼 수사부서 2~3개를 묶은 특별수사단 체제로 수사가 진행될 수도 있다.

캐나다 하베스트 유전 인수 과정에 당시 청와대가 개입했고, 혼리버-웨스트컷뱅크 사업에 해외 브로커가 연루됐다는 등 각종 의혹을 산업부에서 제기한 만큼 대단위 수사단을 꾸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캐나다 하베스트 유전 인수는 당시 4조5500억원의 초대형 사업이었으나, 최종 계약까지 걸린 기간은 고작 44일에 불과했다. 게다가 현장실사 없이 인수했고, 1조원을 웃도는 손실을 남겼다. 

석유공사로부터 경제성 평가보고서를 의뢰받아 단 사흘 만에 보고서를 작성한 메릴린치 한국지점 상무가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알려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아들인 점도 의혹의 대상이다. 

특히 수사 의뢰 대상에 당시 산자부 장관으로 자원외교를 이끌었던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적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 가스공사가 매입한 캐나다 엔카나의 혼리버 광구와 웨스트컷뱅크 광구, 멕시코 볼레오 동광 등도 천문학적 손실액만 남기는 등 사업 부실 의혹을 받았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들 주요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대해 자체 조사해 온 바 추가 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돼 검찰에 수사의뢰를 했다"며 "앞으로 정부와 공기업은 검찰의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며 추가적인 의혹 해소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