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영구채 3조6000억원 조기상환···일부 발행사 재무구조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8-05-29 10: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올해 영구채의 대규모 조기상환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일부 발행사 재무구조가 급격히 악화될 수 있다는 견해가 나온다.

2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44개 기업이 영구채(신종자본증권) 12조원어치를 발행했다.

영구채는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되는 회사채다. 통상 만기는 30년 이상이며 발행사가 발행 5년 후 조기상환권(콜옵션)을 가진다.

금융감독원자료를 보면 영구채 국내 발행액은 9조7541억원이고 해외는 2조2623억원이다. 국내는 모두 사모 발행이다.

올해 조기상환 규모는 지난해(1조3000억원)보다 크게 늘어난 3조6000억원으로 전체 발행액의 30.2%를 차지한다. 이는 2013년 대규모 발행분의 조기상환 시점(5년)이 맞물린 탓이다.

금감원은 올해 조기상환 예정회사 중에는 재무상태가 취약한 발행사가 4곳 있다고 평가했다. 영구채 발행 전 부채비율이 300%를 초과한 기업들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부분 조기상환 자금이 회사채 발행을 통해 조달하고 있다"며 "일부 발행사의 경우 조기상환 시 재무구조가 급격히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발행사가 차환자금을 회사채가 아닌 영구채로 조달하는 경우 재무구조는 유지되나 실질적인 재무상태가 개선되지 않을 수 있다.

또 영구채는 거래가 활발하지 않아 유동성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도 있다. 후순위 조건으로 발행사 파산 시 투자금 회수가 어려운 탓이다.

금감원은 투자자가 투자판단에 참고할 수 있도록 영구채 공시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다는 방침이다. 필요 시 영구채 발행정보에 대한 접근성 제고를 위해 서식 정비도 추진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