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북·미정상회담 준비 실무진 통일각서 회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8-05-27 23: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성김 필리핀 대사 이끄는 美 대표단 최선희 부장 만나

  • 회담 29일까지 이어져…북한의 비핵화 문제 조율 핵심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이 열렸던 통일각.[사진=청와대 제공]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미국 관료들이 북한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준비단에는 전 주한미국 대사를 맡았던 성 김 주 필리핀 미국 대사가 포함됐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27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성 김 대사는 북한의 최선희 외교부부상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최선희 북한 외교부부상과 성김은 지난 2005년 비핵회 합의 협상 때에도 양측의 대표단 일원으로 만난 적이 있다. WP는 이번 대표단에는 국가안보위원회( NSC)의 한국 전문가인 앨리슨 후커(Allison Hooker)도 포함됐으며, 국방부 관료도 참여했지만 협상 과정에 개입할 것인지 여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WP는 이번 회담을 여는 미국 준비담은 27일 판문점 통일각으로 향했으며, 회담은 29일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으며, 북한 비핵화와 관련된 이슈를 핵심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6일 기자들에게 "지금도 실무진 회담은 열리고 있다"면서 "이름을 언급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당신들이 좋아할만한 장소다"라고 전했다. 당시에는 회담 장소가 뉴욕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한편, 조 하긴 백악관 비서실 차장이 이끄는 또다른 정상회담 준비단은 정상회담의 실무적 준비를 위해 북한의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과 만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언론 등에서는 김창선 부장이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중국에 머문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것이 정상회담 준비와 관련된 방문이었는 지는 정확치 않다고 WP는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