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흑역사 (69)] 홍성열 마리오아울렛 회장, ‘갑질 오너’ 꼬리표…박근혜 사저 매입도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8-05-28 05: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근로자 부당 해고, 임금 체불 반복…정치권 전방위 로비, ‘국회 국감’ 땐 위증도

홍성열 마리오아울렛 회장 [사진=마리오아울렛 제공]


‘한국형 아울렛’ 1세대 리더로 통하는 홍성열 마리오아울렛 회장에겐 ‘갑질 오너’란 꼬리표가 따라 다닌다. 마리오아울렛 운영 과정에서 대량 해고와 임금 체불을 했던 이력이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관련해 출석한 국회 국정감사에서 위증을 해 논란을 증폭시키기도 했다.

충남 당진 출신인 홍성열 회장은 스스로를 ‘패션인’이라고 칭할 정도로 패션 사업에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처음 상경해 당시 패션의 메카인 구로공단에서 일을 배운 뒤 1980년 마리오상사를 시작으로 1984년 여성니트 브랜드 ‘까르뜨니트’를 출시해 공전의 히트를 쳤다. 이를 기반으로 홍 회장은 2001년 국내 최초 아웃렛(Outlet)인 마리오아울렛의 문을 연 선구자적 기업인이다.

하지만 홍 회장의 성공 신화에는 근로자 부당 해고와 임금 체불, 정치권 전방위 로비 등 어두운 이면이 있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에 따르면, 2014년 2월 마리오아울렛은 인건비를 줄인다는 명목으로 시설관리업무를 외주업체에 맡기면서 기존 시설팀 정규직 직원 24명에게 권고사직을 통보했다.

이를 거부한 직원에게 대기발령과 임금 삭감을 하던 마리오아울렛은 같은 해 12월 30일 남아있던 직원 8명 중 5명에게 ‘경영상 위기에 의한 해고’ 조치를 취했다. 이에 대해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이듬해 7월 ‘부당 해고’라고 보고 복직 등을 판정했다.

게다가 이들 시설팀 직원 24명에게 당직근무를 시킨 후에도 별도의 연장수당 및 야간수당을 지급하지 않아 ‘임금 체불’ 논란도 야기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를 소급 계산해 3억6000원을 지급하라고 명령했지만, 1년이 넘도록 이행하지 않아 공분을 샀다.

금속노조에 따르면, 마리오아울렛의 부당 해고와 갑질 행태는 만연해 있었다고 한다. 마리오아울렛은 2013년 6월 27개 입점업체들에게 일괄 ‘계약해지 통보’를 했다. 또 같은 해 9월에도 회사 측이 캐셔 직원에 대해 외주업체 전직을 요구해, 당초 300여명이던 정규직 근로자 수는 2015년 100명 안팎으로 줄어들었다.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홍성열 회장은 2008년 추석부터 2009년 설까지 정관계 인사 800여명에게 최대 40만원 상당의 명절 선물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나 ‘로비 의혹’에 휘말렸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마리오아울렛은 이들을 S-A-B-C-D급으로 나눠 관리했고, 정기적으로 수십만원씩 고급 음식점 대접을 하거나 매년 명절마다 선물을 보냈다.

해당 시기에 마리오아울렛은 용도변경 문제로 산업단지공단 측과 소송을 벌이고 있었는데, 최종판결을 앞두고 돌연 소송이 취하돼 로비 의혹의 중심에 서게 됐다.

홍 회장은 이와 관련 증인으로 불려간 2014년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지인들에게 선물을 보낸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앞서 일련의 부당해고 논란에 대해서도 “퇴사자 대부분이 아르바이트와 계약직”이라고 했으나 해당자들은 모두 정규직이라, ‘국감 위증’ 논란에 휩싸였다. 국감 이후 고용 확대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다.

최근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서울 삼성동 사저를 홍 회장이 사들여 국민적 공분을 사기도 했다. 홍 회장은 이 자택을 67억5000만원에 매입했는데, 당시 박 전 대통령은 변호사 추가 선임 등에 이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확산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