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 제주 추자도서 '제23차 공동학술조사'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8-05-27 1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국 55개 생물다양성기관 공동 수행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 소속 전문가들이 전남 여수시에서 제21차 공동학술조사를 진행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국립중앙과학관 제공]


국립중앙과학관은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 한국사무국이 운영하는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 제23차 공동학술조사를 이달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4박5일 동안 제주특별자치도 추자도 일대에서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공동학술조사에는 국립중앙과학과, 국립수목원, 문화재청,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국·공립 및 사립기관 소속 85여명의 생물다양성 전문가들이 참여해 상추자도와 하추자도, 횡간도, 추포도 일대 조사팀으로 나눠 각 분류군별 분류학적 연구와 지역별 생물상, 행동권, 서식생태 등의 연구를 통해 종 다양도 및 생명정보를 확보할 예정이다.

추자도는 제주시에서 가장 북쪽 제주해협에 위치한 군도로, 주 섬인 상추자도와 하추자도가 추자대교로 서로 연결돼 있고, 횡간도, 추포도를 포함한 4개의 유인도, 38개의 무인도로 이뤄져 있다. 제주해역을 거쳐오는 쿠로시오 난류의 한 지류인 쓰시마 난류의 영향을 받아 겨울에도 해수의 온도가 많이 낮지 않고 생물다양성이 매우 높은 지역이나 2003년 이후 종합적인 학술조사는 없었다.

배태민 국립중앙과학관 관장은 "이번 공동조사를 통해 한반도 및 제주도 자생종과의 분류, 계통 및 생물지리학적 연구의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선정된 조사지역을 중심으로 향후 지속적인 생물상 변화에 대한 정보 수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은 생물다양성의 실물과 정보의 지속적인 발굴·확보, 체계적 보존·관리 체계 구축 및 활용을 위해 지난 2007년 16개 기관으로 출범했으며, 5월 현재 총 55개 기관으로 확대·운영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