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수교국 또 줄었다, 중국 환구시보 "곧 하나도 남지 않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5-27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서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와 26일 외교관계 복원

  • 대만, 한 달새 2곳의 수교국 잃어....환구시보 "하나의 중국 거부하면 곧 고립"

  • "대만외교 '기형적 저항방식', '가짜 외교'로 주권독립 주장"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알파 배리 부르키나파소 외무장관이 26일 중국 베이징에서 수교를 위한 서명식을 했다. [사진=신화통신]



대만이 또 수교국을 잃었다. 중국 관영언론은 "대만이 독립노선을 추구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 수용을 계속 거부하면 단 하나의 수교국도 남지 않게 될 것"이라며 으름장을 놨다.

26일 오후(현지시간)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장관 급)이 베이징에서 서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의 알파 배리 외무장관과 '중화인민공화국과 부르키나파소 외교관계 회복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해 외교관계 복원을 선언했다고 인민일보가 이날 보도했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내세우며 합법적인 중국 정부는 오로지 중화인민공화국뿐이라는 입장으로 수교국에도 이를 인정할 것을 외교관계 수립의 기본 전제로 삼고 있다. 결국 중국과 부르키나파소의 외교관계 재개는 대만과의 단교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만은 한 달 새 무려 2곳의 수교국을 잃게 됐다.

실제로 대만 언론은 "부르키나파소가 24일 중국과 외교관계 재개가 더 자국 이익에 부합한다며 대만에 단교를 선언했다"고 보도했다.

중국과의 공동성명에서도 "부르키나파소는 세계에서 유일한 합법적인 중국 정부는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로 대만은 중국 영토의 일부분임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 수용을 거부하는 대만의 차이잉원(蔡英文) 정부를 겨냥해 정치·외교, 경제, 군사적 압박 수위를 계속 높이고 있다. 최근에는 외교적 압박 강도를 키우는 모양새다.

차이잉원 정부가 등장한 후 파나마, 상투메프린시페가 대만과 외교관계 중단을 선언한 바 있다. 이달 1일에도 도미니카 공화국이 중국과 수교하며 대만과 단교했고 이번에 부르키나파소까지 손을 놓으면서 대만 수교국은 총 18개로 줄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대만이 국제 외교무대에서 곧 혼자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하며 대만의 태도 변화를 재촉했다.

환구시보는 26일 '대만, 제로(0)수교국 될 날 머지 않았다' 라는 제하의 사평을 게재하고 "대만이 수교국 중 인구가 가장 많은 부르키나파소를 잃었고 이제 스와질란드가 아프리카의 유일한 수교국이 됐다"며 "'92공식(九二共識·1992년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각자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 합의)과 하나의 중국 원칙 수용을 계속 거부하면 수교국과의 단교도 이어져 결국 하나도 남지 않을 것"이라고 대만을 압박했다.

또, 중국이 돈으로 수교국을 매수하고 있다는 비판은 대만의 생각과 정치적 구조가 여전히 구시대적이며 또, 과거 대만이 행한 잘못된 '방식'을 스스로 입증하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대만의 수교국은 대부분이 가난한 소국으로 대부분이 '투자'를 기대해 수교를 맺어왔다면서 지금까지의 대만외교는 '기형적인 저항'의 하나로 '가짜 외교관계'로 주권을 주장해온 셈이라고 비난했다.

중국은 '돈'으로 굳이 외교관계를 맺을 필요가 없는 대국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세계 대국과 주요국이 중국과 수교하고 전방위적인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1990년대 초반 대만의 GDP가 중국의 40%를 넘었지만 최근에는 4%에 남짓에 불과하다는 사실도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