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연계대출 '고금리' 일색…최고 금리 27.5%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김온유 기자
입력 2018-05-27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직원 적어, 여신심사 능력도 의문

[사진=금융감독원]


최근 2년 동안 폭발적으로 성장한 P2P 연계대출업체가 사실상 고금리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정 최고금리가 인하되기 전 실행된 계약 중에는 27.5% 수준의 고금리 대출도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 P2P 업체의 여신심사능력이 의문스러워 부실이 발생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부동산 PE, 후순위 부동산 담보대출 등이 많아 부동산 경기 하락 시 투자자 등의 피해가 예상된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3~4월 동안 75개 P2P 연계대부업자를 대상으로 대출 취급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은 사항이 파악됐다고 27일 밝혔다.

현재 온라인으로 대출자(차입자)와 자금제공자(투자자)를 연결하는 P2P 업체는 대출 실행을 위해 대부업체를 별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투자자로부터 대출 자금을 모아 P2P 연계 대부업체로 전달하면 이 대부업체가 대출을 실행하는 방식이다. 금감원은 이번에 P2P 업체의 100% 자회사인 대부업체를 조사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P2P 연계대부업자의 평균금리는 12~16%로 중금리 구간에 위치한다. 다만 차입자에게 플랫폼 수수료 명목으로 평균 3% 수준의 별도 수수료를 수취하고 있어 사실상 20%에 가까운 고금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법정 최고금리인 24% 수준의 대출도 적지 않으며, 최고금리 인하 전 실행된 대출 중에서는 27.5% 수준의 이자를 지급하는 계약도 있었다.

이는 최근 2년 동안 핀테크 열풍에 힘입어 P2P 대출시장이 크게 확대되면서 차입자가 몰리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2015년 말 P2P 연계 누적대출액은 373억원에 불과했으나 2016년 말 6289억원, 지난해 말 23조원 수준으로 늘었다.

P2P 대출시장이 급작스럽게 확장되고 있으나 내부 위험관리는 그에 맞춰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많다. 금감원 조사 결과 P2P 연계대부업체의 평균 임직원 수는 3명에 불과했다. 임직원 2인 이하 대부업체도 50개사(조사 대상의 67%)로 나타났다.

실질적으로 P2P 연계대출의 대부분 절차를 이끄는 P2P 업체의 평균 임직원 수도 10.5명으로 많지 않았다. 특히 대출심사 인력 수는 평균 3.7명에 불과했다. 가파르게 늘어나는 대출 규모를 상세히 심사하기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PE 및 부동산 담보대출 비중이 전체의 66%로 상당히 집중된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부동산 경기가 침체될 경우 P2P 대부업체의 동반 부실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금감원 측은 P2P 대출시장의 불건전 영업행위나 취약점이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P2P 대출시장에 대한 근거법규가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성재 금감원 여신금융검사국장은 "올해 안에 P2P 연계대부업체 전체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조사 과정에서 드러난 미비점을 개선하기 위해 국회·금융위와 관련법률 제·개정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