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내달 12일 북미정상회담 취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8-05-24 23: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악관 취소 서한 공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달 12일 개최 예정이었던 북미정상회담을 하지 않기로 했다.

로이터 등 외신은 24일 백악관이 공개한 서한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만나기를 기대하고 있었지만 슬프게도 당신들의 최근 입장에서 극도의 분노와 공개적인 적대감을 드러내 이번에 오랫동안 준비했던 만남을 가지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마음이 바뀌면 주저말고 전화·편지해달라"며 "언젠가 만나길 기대한다"고도 했다.

또 "미국의 핵능력이 더 강력하다"며 "절대 사용되지 않길 바란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내달 회담 개최를 앞두고 양측은 최근 비핵화 방안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으나 이번주말 준비접촉을 하기로 하는 등 판을 깨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던 가운데 결국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회담을 취소하면서 다시 한번 예측불가능한 성향이 드러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생각이 바뀌면 먼저 연락을 달라며 먼저 회담을 취소한 것을 볼 때 기존에 밝혀왔던 군사 대응 등 강경한 입장으로 전환하지는 않고 차후 다시 협상을 모색할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예상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이 지속적으로 미국이 요구하는 완전하고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 방안을 수용하지 않고 반발을 지속하는 겅우에는 미국도 강경한 입장으로 전환할 가능성도 남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 취소 입장은 최근 북한이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담화문을 통해 존 볼턴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의 리비아식 비핵화 방안에 반발한 이후 최선희 외무부상이 이날 담화를 통해 또다시 펜스 부통령의 경고를 비판한 것을 감안해 이뤄진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요구를 받아들일 경우 김 위원장의 정권과 체제의 안정을 보장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는데도 북한이 강경한 입장을 보이자 내달 12일 예정된 회담은 일단 취소하고 다시 시간을 벌어 협상을 하겠다는 판단에서 나온 대응일 수 있다.

북한이 이날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나서고 거부감을 갖고 있는 리비아 방식의 비핵화 방안을 거론한 볼턴 보좌관과 펜스 부통령을 주로 비판의 표적으로 삼았는데도 트럼프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내달 예정된 회담을 취소한 것이 성급한 대응이지 않느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지만 북한에 끌려가지만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내달 12일 예정돼 있던 북미정상회담이 취소되면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 돼 비핵화 협상 성공 가능성도 불투명해졌다.

급박하게 돌아가던 한반도 주변 정세도 다시 시간을 가지고 추이를 지켜볼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