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재구성] "연예인 사형해라" 별의별 국민청원에…폐지 여론 부글부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준무 기자
입력 2018-05-24 14: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지·이홍기 사형" 청원 등장…황당 내용 잇따르자 청와대도 곤혹

가수 수지가 지난 1월 29일 오후 서울 광진구 예스24 라이브홀에서 열린 두 번째 미니앨범 'Faces of Love' 발매기념 쇼케이스에 참석해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 도마 위에 올랐다 연예인 수지와 이홍기를 사형시켜 달라는 부적절한 내용의 청원이 잇따라 게재되면서다.

발단은 지난 17일 '비공개 촬영회' 사건 이후 수지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 한 장을 공개한 일이었다. 특정 스튜디오 처벌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에 동의한 장면이다. 그러나 해당 스튜디오가 사건과 아무 상관이 없는 곳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이후 누군가가 청와대 홈페이지에 '연예인 수지의 사형을 청원합니다'라는 게시물을 올렸다.

작성자는 "전혀 관계가 없는 사진 스튜디오가 수지의 섣부른 행동으로 폐업당할 위기에 처했다"면서 "수지를 사형이라는 엄벌에 처해 돼지들에게 사회정의의 본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21일에는 이홍기가 타깃이 됐다. '홍기의 사형을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은 순식간에 4000명이 넘는 이들의 동의를 얻었다. 여성 혐오, 5·18광주민주화운동 비하 등 논란을 일으킨 바 있는 한 BJ의 인터넷 방송을 이홍기가 시청했다는 사실에 일부 여성 팬덤이 분개한 것이다.

국민청원은 문재인 정부가 취임 100일을 맞아 지난해 8월 마련한 대국민 소통창구다. 미국 백악관의 '위 더 피플'을 벤치마킹해, 한 달 동안 청원에 동의한 이들이 20만명을 넘으면 청와대 관계자가 직접 답변에 나선다. 청와대는 지난 14일 당시까지 올라온 청원이 16만건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답변이 이뤄진 청원 또한 29건에 달한다.

문제는 이번 사건처럼 황당한 내용의 청원이 종종 나타난다는 것이다.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여자 팀추월 선수들의 국가대표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거나 남성도 의무적으로 인공 자궁을 이식받아야 한다는 비상식적인 경우가 대표적이다. 특정 정당의 해산이나 소년법 폐지 등 행정부의 권한을 넘어서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실제로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또한 지난 2월 "답변하기 부적절한 성격의 문제가 많이 올라온다"면서 "답변하겠다고 약속한 이상 곤란한 질문이어도, 원론적인 답변이어도 하려고 하고 있다"고 토로한 바 있다.

아예 국민청원을 폐지해달라는 청원도 나오는 상황이다. 당장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청원을 폐지해달라는 '청원'이 다수 등장했다. 한 트위터 이용자 또한 "대답만 하고 실질적으로 구체화되고 실체화된 정책이나 법률 같은 것 하나도 없다"면서 "다음 아고라 청원이랑 소름돋게 똑같다"고 꼬집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