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오늘의 추천 뮤직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중국발 황사에 '미세먼지 나쁨'…"선글라스·마스크·환기 필수"

정세희 기자입력 : 2018-05-24 09:39수정 : 2018-05-24 09:39
미세먼지 '나쁨' 일 때 3분 이내로 환기해야

[사진=연합뉴스]


중국발 황사의 영향으로 대부분 권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황사 대비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세먼지가 높은 날에는 환기가 필요하다. 환기할 때는 실외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농도가 낮아지는 시간에 도로변 방향을 피해 환기한다. 환기는 3분 이내로 하고, 환기 후 먼지가 쌓이기 쉬운 곳은 물걸레로 닦아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일 때는 자제하되, 일수가 지속하면 환기 횟수를 줄이고 공기청정기나 환풍기 같은 환기 시스템을 가동하는 것이 좋다. 

또 미세먼지가 있는 날 외출을 하려면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보건용 마스크를 살 때는 ‘KF80’ ‘KF94’ ‘KF99’ 같은 KF 제품을 고른다. KF(Korea Filter) 보건용 마스크는 숫자를 표시하여 해당 제품의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낸다.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크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다.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

숫자가 크다고 무조건 좋은 게 아니다.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으므로 황사‧미세먼지 발생 정도, 개인의 호흡량 등을 고려하여 적당한 제품을 고르는 게 바람직하다. 어린이용 보건용 마스크는 따로 있지 않다. 어린이 얼굴 크기에 맞는 것을 사 잘 밀착해서 쓰면 된다.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도 미세먼지에 도움이 된다. 미세먼지가 눈에 들어가면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안구 표면을 보호하는 물질인 뮤신의 분비량이 줄어 염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네티즌 의견

0개의 의견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0자 / 300자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
아주경제 기사제보 -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