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3사, 中 화이트 리스트 선정...'금한령' 풀리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8-05-23 14: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화이트 리스트' 1차 명단에 국내 배터리 3사 포함

  • - 24일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담당하는 중국 공신부장 방한, 백운규 장관 만날 예정

지난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18' LG화학 부스에서 관람객들이 LG화학 직원의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아주경제 DB]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3사가 중국 화이트리스트(우량기업 명단)에 선정됐다. 배터리 업계는 화이트리스트 선정이 배터리 보조금 지급으로 이어질지 주목하고 있다.<본지 2018년 5월 15일자 1면, 3면 참고>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는 최근 차량동력축전지 및 수소연료전지업계 1차 화이트리스트 예비명단을 발표했다. 1차 명단에는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의 팩합작사 '베이징 BESK 테크놀로지'가 포함됐다.

중국 측에서는 지난 10일까지 양극재와 음극재 등 배터리 원재료와 배터리 계통, 수소연료전지 등 분야의 우수 인증 업체를 뜻하는 1차 화이트리스트 신청을 받았다.

오는 28일까지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이의기간을 거쳐 최종 명단을 발표한다. 큰 이변이 없으면 최종명단에도 국내 기업의 이름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우량기업 명단인 '화이트리스트'에 국내 기업이 선정되면, 그동안 제외됐던 보조금 지급 명단에 들어갈 확률도 높아질 것으로 보고있다. 다만 화이트리스트와 보조금이 별개이기 때문에 속단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한국 전기차 배터리업체들은 중국 정부의 자국 기업 육성 정책과 사드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로 1년 넘게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삼성SDI와 LG화학은 궁여지책으로 현지 공장의 생산물량을 유럽 등지로 수출할 수밖에 없었고, SK이노베이션은 현지 합작공장의 가동을 아예 중단했다.

이런 가운데 24일에는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대상업체 등록을 담당하는 먀오웨이 중국 공신부장이 방한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난다. 백 장관은 중국에 진출한 우리 배터리 업체들의 애로를 전달하고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건 보조금 명단에 포함되는 것"이라며 "화이트리스트와 보조금은 연계가 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는 아무것도 속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