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에 삼겹살은 오히려 '독'이다?…황사에 좋은 음식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세희 기자
입력 2018-05-23 09: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겹살 "미세먼지 배출하는 데 도움 안 돼"

[사진=연합뉴스]


23일 중국발 황사로 인해 날씨의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수치를 보이면서 황사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네티즌들의 관심을 새삼 끌고 있다. 

황사 같은 먼지를 마신 뒤 먹으면 좋다고 대표적으로 알려진 삼겹살은 어떨까. 삼겹살은 폐 속으로 침투해서 흡착한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아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밝혀졌다. 역으로 삼겹살의 기름은 미세먼지를 몸 안으로 더 잘 흡수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를 이용한 음식은 황사가 있을 때 원활한 건강관리를 돕는 대표적 음식이다.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 있는 클로렐라, 알긴산은 몸속 중금속 같은 노폐물 배출을 원활히 한다. 기관지가 특히 약한 사람들은 도라지나 배, 생강 섭취가 좋다.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있어 호흡기 내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켜 기관지를 보호해주고 배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여 기관지 보호에 도움이 된다.

고등어도 황사에 좋은 음식이다. 고등어에 함유된 아연이 미세먼지와 중금속의 배출을 도와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녹차도 황사에 좋은 음식이다. 다만 녹차에는 이뇨 작용을 돕는 성질이 있어 자주 소변이 마렵거나 탈수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