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트럼프 회담 종료…21분간 단독·65분간 확대회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워싱턴(미국)=주진 기자
입력 2018-05-23 04: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미 정상, 예정에 없던 질문 쏟아져 즉석 '기자회견'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열린 단독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오후 단독회담에 이은 오찬을 겸한 확대회담을 종료했다.

배석자 없이 이뤄진 단독회담은 21분간, 참모들이 배석한 확대회담은 65분간 각각 진행돼 두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놓고 1시간 26분간 머리를 맞댔다.

이날 단독회담은 낮 12시 7분께 시작됐으나 두 정상의 모두발언을 취재하기 위해 회담장에 있던 취재진의 돌발 질문이 쇄도하는 바람에 실제 단독회담은 12시 42분부터 1시 3분까지 이어졌다.

이 때문에 양측 수행원들이 배석한 가운데 열린 확대정상회담은 예정된 시각보다 30분 남짓을 넘겨 시작될 수 있었다. 이렇게 시작된 확대정상회담은 오후 2시 8분께 끝났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 도착해 방명록을 남긴 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안내로 오벌오피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양 정상은 22일 정오께 워싱턴DC 백악관 집무실인 오벌 오피스에서 만나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방명록에 '평화와 번영을 향한 한미동맹, 세계사에 위대한 발자취를 남기길!'이라고 적었다.

한미 정상은 드레스코드를 맞춘 듯 모두 감색 정장에 흰색 셔츠, 붉은색 바탕에 짙은 남색 스트라이프 넥타이를 착용했다.

두 대통령은 단독정상회담에 앞서 한미 취재진 앞에서 모두발언을 했다.

먼저 모두발언을 한 트럼프 대통령은 "아주 중요한,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 회담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라며 "싱가포르 회담이 열릴지 안 열릴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이 열리지도 않을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처음 언급한 터라 외신 등은 이 발언을 긴급뉴스로 전했다.

이어 모두발언에 나선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운명과 미래가 걸려 있는 일이기 때문에 나도 최선을 다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돕고 트럼프 대통령과 언제까지나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소 뉘앙스가 다른 두 정상의 발언에 긴장이 감도는 분위기였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이 대통령인 것은 한국에 아주 운이 좋다"고 말하는 대목에서는 장내에 폭소가 터지기도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을 향해 '내가 잘 (답변)했나요. 이 이상 잘할 수 없을 것 같아요'라는 취지로 농담하자 양 정상은 웃으며 악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태도 변화에 대한 생각을 묻는 말에 문 대통령의 답변이 끝나고 나서는 "통역이 필요 없겠다. 왜냐하면 좋은 말일 것이기 때문"이라는 농담으로 '즉석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을 마친 뒤 나서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