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문재인 케어, WHO 보편적 의료보장 모범사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5-22 1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위스 WHO 총회서 건보 보장성 강화정책 소개…WHO에 고가신약 해결방안 마련 촉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오른쪽)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1회 세계보건기구(WHO)' 총회에 참석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을 국제행사에서 소개하며 정책추진 의사를 내비쳤다.

박 장관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1회 세계보건기구(WHO)’ 총회에 참석해 국제적 보건 이슈에 대해 논의했다.

이 행사에서 WHO 총회 주제인 ‘보편적 의료보장’과 관련해 “한국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지속가능한 재정 조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한국은 1977년 건강보험 도입 후 12년 만인 1989년에 전 국민 건강보험 시대를 열어 보편적 건강보장 기틀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번 WHO 참석을 통해 한국의 성공적인 보건의료 정책과 경험을 공유했다”며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은 이번 WHO 총회 주제인 보편적 건강보장의 핵심이며, 국제적 보건정책 경향에 부응하는 것을 넘어 선도하는 모범적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文 정부 핵심정책 중 하나로 이른바 ‘문재인 케어’라 불리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은 모든 의사 진료를 건강보험 적용대상에 포함시킨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때문에 시민단체는 이를 반기고 있으나, 대한의사협회 등 의사단체는 부실의료를 조장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박 장관은 이번 행사에서 고가 신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 장관은 “보편적 건강보장을 달성하기 위해선 ‘의약품 접근성’이 중요하다”며 “일부 다국적 기업에서 국민 생명을 담보로 무리한 가격 협상을 요구하는 행위에 대해 WHO 차원에서 리더십을 갖고 공동해결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