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준 칼럼] 美국채 10년물 수익률 3%의 시사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여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구미팀장
입력 2018-05-22 13: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여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구미팀장



미국의 10년물 국채수익률이 최근 3%를 넘어섰다. 2014년 1월 이후 4년여만의 일이다. 수익률이 ‘심리적 저항선’이라 여겨지던 3%를 돌파하면서 시장에서는 엇갈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때맞춰 아르헨티나, 터키, 인도네시아 등 신흥국의 통화가치 하락과 함께 자금유출이 가속화되며 글로벌 금융시장에서의 변동성도 확대되는 모양새다.

10년물 미국국채 금리는 장기금리의 바로미터로 기업 및 소비자의 대출여건을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로 사용된다. 일각에서는 3% 저항선이 무너짐에 따라 장기금리 상승 추세가 가속화될 것이며 이는 향후 기업 활동 및 소비의 위축을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지속적인 기준금리 인상 역시 장기금리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그들의 의견이다.

더욱 주목해야 할 점은 수익률 곡선이 점점 더 평평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장기금리와 단기금리 간의 차이가 줄어들고 있다는 의미이다. 일반적으로 장기국채는 장기에 대한 더 높은 불확실성을 보상하기 위해 단기국채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장·단기 금리의 격차가 사라지거나 역전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 이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가 낮을 경우 나타나곤 한다. 장·단기 금리차의 감소 혹은 역전은 보통 경기침체의 징조로 여겨지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은 일각의 우려를 더욱 강하게 뒷받침한다.

이러한 우려와는 달리 최근 장기금리 및 수익률 곡선의 움직임은 모두 자연스러운 통화정책 정상화의 일부이므로 크게 걱정할 사안이 아니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제로금리, 연준의 대규모 자산매입 (LSAP) 등으로 대표되는 ‘비전통적인(unconventional)’ 통화정책의 결과, 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으로 낮아졌으며 이를 정상화시키는 과정이라는 것이 그들의 의견이다.

이에 대한 배경을 조금 더 살펴보자.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전통적인’ 통화정책은 공개시장 조작을 통해 초단기 금리인 연방기금금리를 조율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단기금리의 변동은 보통 장기금리에 영향을 미치고 장기금리는 다시 투자, 소비 등 총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로를 통해 전통적인 통화정책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나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이러한 일반적인 채널은 작동하지 않았다. 즉, 연방기금금리를 0%대까지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장기금리는 하락할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여기서 우리가 알고 있는 비전통적인 통화정책이 등장한다. 연준은 대규모 자산매입을 통해 장기국채, 주택저당증권(MBS) 등의 장기자산을 공격적으로 매입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리스크 프리미엄을 감소시킴으로써 장기금리를 내리는데 성공적으로 작용했다. 이후 연준은 미국 경제가 완연한 회복세에 접어들었다는 판단 하에 2015년 12월, 0∼0.25%에 머물던 기준금리를 0.25%p 인상시켰고 이후 5차례 추가 인상을 거쳐 현재 1.5∼1.75% 수준에 안착시켰다. 또한 한 때 4조 달러 이상 보유하던 장기자산 역시 완연한 페이스로 청산 작업을 진행 중이다.

낙관론자들은 현재 미국 경제는 튼실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기업들의 실적 역시 호조세인 반면 3%대의 장기금리는 금융위기 이전과 비교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이므로 경기침체를 우려할 단계는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물가상승률은 여전히 목표치인 2%를 하회하고 있어 금리상승 가속화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이와 더불어 앞서 언급한 장·단기 금리차의 축소를 (장기)금리가 일시적 고점에 다다른 것으로 해석, 당분간 급격한 (장기)금리의 상승은 없을 것이라는 시각 역시 존재한다. 이렇듯 향후 미국의 금리상승 추이와 경기 변동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의 장기금리 및 수익률 곡선의 움직임, 그에 따른 경기침체 논란이 우리 경제에 시사하는 바는 크다. 앞서 비관론자들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글로벌 경기 회복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경기 침체가 현실화될 경우 우리의 수출을 비롯한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것은 자명하다. 또한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가 가속화될 경우 한·미 간 금리 역전 현상은 더욱 뚜렷해질 것이다. 한·미 간 금리 격차가 확대될 경우 한국의 시장금리 역시 상승 압력을 받을 수밖에 없고, 이는 현재 145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에 대한 부담으로 고스란히 다가온다.

현재 아르헨티나, 터키, 인도네시아 등 신흥국들의 자본 유출 및 그에 따른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도 분명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최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미국의 통화정책은 신흥국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진행될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으므로 기준금리 인상은 글로벌 마켓의 반응과는 상당 부분 무관하게, 미국내 경제 상황에 맞춰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한국은 이들 국가보다는 훨씬 튼튼한 경제 펀더멘털과 외환 보유고를 갖고 있으므로 대외적인 충격을 흡수할 여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가 글로벌 차원으로 번질 가능성에 대한 대비는 필요하다. 미국 국채 10년물의 3%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우리 경제의 깊은 고민이 다시 한번 요구되는 시점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