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스마트항만에 투자하는 中…해양경쟁력 위협 받는 韓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군득=상해(중국) 기자
입력 2018-05-22 12: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양산항, 22개월 만에 완전자동화 부두 완공

  • 부산항 등 국내 항만 반자동화에서 답보…일자리 해결이 관건

여의도 면적 수준의 양산항 자동화 터미널. 지난해 말 완공돼 현재 시험가동 중이다. [사진=ZPMC 제공]


중국이 완전자동화 컨테이너 부두를 앞세워 항만경쟁력을 세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지난 10년간 꾸준한 투자와 개발로 인해 완전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노하우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완전자동화 항만을 일컫는 ‘스마트항만’을 추진 중인 중국 상하이국제항만그룹(SIPG)에는 스마트항만 관련 노하우를 전수받기 위한 주요 국가의 방문이 끊이지 않는다.

스마트항만의 경우, 중국이 주도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샤먼항·청두항·양산항 등 3개 항만이 불과 2년 사이 완전자동화 부두로 탈바꿈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항만 근로자의 일자리 보전 문제 등으로 수년째 답보상태다. 항운노조는 자동화부두 도입으로 일자리를 위협받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SIPG, 스마트항만으로 국제시장 정조준

SIPG는 오전부터 주요 항만시설을 보유한 국가의 방문으로 숨쉴 틈 없이 움직였다. 지난 17일 오전에는 이탈리아와 우리나라 정부 관계자와 만나, 항만 완전자동화 과정을 설명했다. 오후에는 일본 관계자가 SIPG 관계자를 만나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SIPG는 항만 완전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며 세계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기업이다. 상하이항무국을 전신으로 2005년 SIPG로 성장했다. 이듬해 중국 항만 중 최초로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주식제로 전환됐다. 지난해말 기준 총 자산은 1412억 위안(약 24조원)에 이른다.

주요 사업은 △컨테이너터미널 운영 △벌크터미널 운영 △항만물류 업무 및 항만서비스업이다. 산하에 29개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의 항만운영 기본전략은 ‘국제화’로 요약된다. 전력의 핵심인 해외시장개척은 상하이항의 미래를 위한 필연적 선택이라는 것이다. 국제화전략의 목표는 경영능력 배양 및 관리수준 향상이다.

스마트항만은 이런 국제화 전략의 산물이다. 항만구역 간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셔틀버스 시스템을 도입, 일체화된 항만운영을 실현했다. 여기엔 컨테이너선사들이 동북아 컨테이너 환적업무를 위해 양산항을 우선 선택하는 ‘1등 항만’으로 발전시킨다는 포석이 깔렸다.

지난해말 완공된 상하이 양산항은 SIPG의 자랑거리다. 장강하구의 낮은 수심문제를 해결하고,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메인 허브항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개발된 지역이다.

양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은 4기가 개발됐는데, 이 중 마지막 4기 7개 선석이 완전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SIPG는 양산항 4기 자동화터미널이 완공되면서, 상하이 컨테이너 물동량을 4000만TEU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여의도 크기의 대규모 자동화 컨테이너부두 ‘양산항’

양산항은 향후 중국의 항만 경쟁력을 어떤 방향으로 끌고갈 것인지 명확히 제시하는 곳이다. 여의도 면적(290만㎡)에 버금가는 223만㎡ 지역에서 인력없이 기민하게 움직이는 로봇을 보면, 주요 선사들이 왜 완전자동화 부두를 선호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중국은 양산항을 완공하기 위해 140억 위안(SIPG 30%, 중국내 은행대출 70%)을 투자했다. 운영주체는 SIPG가 100% 출자로 설립했다.

완전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양산항 4기 터미널에서는 △캔트리크레인(안벽) 10기 △자동 레일식 트랜스퍼크레인(야드) 40기 △무인이송차량(AGV) 50대가 운영 중이다. 향후 터미널 상황에 따라 △안벽 26기 △야드 120기 △AGV 130대까지 증설할 예정이다.

양산항 자동화 터미널의 올해 물동량 목표 처리량은 200만TEU다. 그러나 목표치를 달성하기에는 시스템이 부족하다는 분석이 많다. 상하이교통위원회는 양산항 자동화 터미널이 올해 170만~180만TEU를 처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완전자동화에 대한 부분은 보완할 점이 많다. 그럼에도 중국 당국은 11개 항만을 대상으로, 스마트항만 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이미 샤먼항·청두항·상하이양산항이 예정대로 스마트항만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지지부진한 한국의 항만 자동화···대화와 타협은 없을까

해양수산부는 올해 스마트항만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더 이상 늦어질 경우, 국제 경쟁력에서 밀릴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분위기도 나쁘지 않다. 초대형선박의 등장 등 해운물류 여건 변화에 따른 글로벌 추세를 선점하겠다는 대응에 긍정적 시각이 많다.

그러나 자동화 도입시기와 대상 등에서 쟁점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항운노조 등은 우리나라 항만이 주말 물량 집중 등으로, 반자동화 시스템이 적합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자동화에 따른 일자리 축소 우려에 대한 해결이 관건이다. 항운노조는 항만 자동화 추세에 공감하지만, 성급한 자동화시 기존 부산항 북항 근로자 1700여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윤태 부산항노조 부위원장은 “항만자동화의 큰 흐름에는 동의한다”면서도 “그러나 북항 통합개발 등에 따른 인력전환 배치 및 보상, 노조원의 실질적 직무범위 확대 등을 우선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올해 상반기 중 노조와 공동용역을 추진하고, 올해 말 자동화에 따른 일자리 영향 분석 및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항만 자동화에 따른 기존 근로자의 희망퇴직, 전환배치 등에 대한 보상근거 마련을 위해 관련 법률 제‧개정을 추진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