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포동의안 부결에…민주 "국민께 죄송", 한국 "동료의원에 감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5-21 18: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른미래 "정확한 근거 있어야"…정의 "보수야당 추악한 동료 감싸기"

국회 본회의에 자유한국당 홍문종, 염동열 의원(오른쪽)의 체포동의안이 상정된 21일 두 의원이 국회 본회의에서 대화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홍문종·염동열 의원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것에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체포동의안 처리를 권고적 당론으로 정한 더불어민주당은 "국민께 죄송하다"고 사과했지만, 한국당은 동료 의원들에게 "감사하다"며 반색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체포동의안 부결에 대해 국민께 사과드린다"며 "특권과 반칙 없는 사회를 이끌어야 할 국회가 제식구 감싸기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킨 것은 자가당착이며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다"고 밝혔다.

반면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무죄추정과 불구속수사의 원칙이 지켜져 동료 의원들께 감사하다"며 "더욱 겸손하게 국민의 무서운 뜻을 잘 받들겠다"고 말했다.

당사자인 홍 의원은 "동료 의원들에게 감사하다"고 했고, 염 의원은 "의원들도 폐광지의 아픔을 잘 이해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범죄 사실을 모르는 국회의원도 많은데 어떻게 구속 요건에 해당하는지 판단을 하느냐"면서 "도주나 증거 인멸의 가능성을 판단해 국회의원을 구속하려면 정확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에서 이탈표가 많이 나왔다는 뜻"이라며 "어차피 5월 국회가 곧 끝나기 때문에 굳이 체포동의안까지 의결할 필요가 있느냐는 생각이었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보수 야당의 추악한 동료 감싸기"라며 "앞에선 날을 세우는 여야 의원들이 뒤에선 이렇게 동료애를 발휘하고 있다는 사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