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오늘의 추천 뮤직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부산시] 부산오페라하우스, 10년 만에 '첫 삽'

(부산)이채열 기자입력 : 2018-05-21 18:01수정 : 2018-05-21 18:01
2022년 5월 완공목표로 건립추진에 '박차'

부산오페라하우스 조감도.[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지난 2008년 5월 롯데그룹과 오페라하우스 건립기부약정을 체결한 이래 10년 만에 건축물 시공업체와 감리업체를 선정하고, 23일 공사착수에 들어간다고 21일 밝혔다.

부산오페라하우스는 북항재개발사업지 내 해양문화지구에 부지 2만9,542㎡, 연면적 5만1,617㎡, 지하2층 지상5층의 규모로 지어지며, 1,800석의 대극장, 300석의 소극장, 전시실, 식음시설 등 편의시설을 갖추게 된다. 총 사업비는 롯데그룹 기부금 1,000억원을 포함해 2,500억원이다.

특히, 오페라 공연에 적합한 말발굽 형태의 대극장은 오페라 외에 발레, 무용 등도 공연이 가능한 극공연 전문공연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설계햇고, 이에 적합한 무대기계와 음향 등의 최신 설비로 갖추게 된다.

그동안 부산시는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노르웨이 스노헤타사와 국내 일신설계가 공동으로 제출한 작품을 당선작으로 선정, 지난해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했다.

이어 조달청의 종합평가심사과정을 거쳐 지난 5월 18일 한진중공업을 시공자로 선정하고 계약을 체결했다. 책임감리자는 이보다 하루 앞선 5월 17일 신화엔지니어링 외 3개사(공동)와 계약을 체결한바 있다.

오페라하우스에는 지하1층은 주차장, 기계 및 전기설비, 지하2층은 주차장, 하부무대, 오케스트라 피트 및 리허설실, 분장실 등 공연자지원시설, 지상1층은 대극장 및 소극장 무대와 객석, 풀사이즈 리허설실, 분장실, 주, 조연배우실, 무대보관실, 매표소, 2층은 대, 소극장 객석, 전시실, 연회실, 라운지, 3층은 대극장 객석, 장르별 리허설실, 강의실, 식당, 4층은 대극장 객석, 사무실 등 업무시설, 레스토랑, 5층은 옥상접근 동굴(야외공연장), 카페테리아, 옥상정원 등으로 배치돼 이용객들을 위한 다양한 공간을 제공한다.

부산시는 오페라하우스가 대형전문공연장으로서 제대로 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건축물은 물론 무대장치와 조명, 음향 등에 대해 설계과정에서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했다.

또한 시공과정에서도 설계사항이 정확하게 반영되어 시공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에 만전을 기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설 완공이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지난 4월부터는 '부산오페라하우스 개관준비 및 관리운영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용역도 추진하고 있다.

문화기획, 경영컨설팅 전문기관인 '메타기획컨설팅'에서 수행 중으로 올해 연말에 완료되면 내년부터는 오페라하우스 운영조직을 설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내년부터는 롯데그룹 기부금 외 나머지 1,500억원도 연차적으로 확보해 나가게 된다. 국비의 경우 총 280억원 확보를 목표로 기재부와 문체부에 내년예산 100억원을 번영하여 줄 것을 건의하고 지속적으로 협의․요청하고 있다.

시비도 내년부터는 공사 진도에 따라 적정예산(3~5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 4월에는 부산상공회의소가 주도가 되어 상공계, 문화예술계, 학계, 언론, 시민단체, 의료계, 공공단체 등 범시민이 참여하는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 후원회'를 결성한바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항을 세계적인 미항으로 가꾸는 상징물이 될 부산오페라하우스는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고 주변 원도심 등과 연계해 부산만이 가질 수 있는 해양문화관광 루트로 개발해 나가고, 이와 함께 지역에서 배출되는 문화예술 전문 인력에게는 일자리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LIVE 세종24시-해명자료 뒤집기
한전 적자 원인이 탈원전??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
아주경제 기사제보 -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