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라돈침대 오락가락 행보 ‘사과’…시민단체·국회 “피해대책 마련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8-05-21 14: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7시에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21일 대진침대의 라돈 허용기준치를 두고 오락가락한 행보로 혼란을 일으킨 데 대해 사과했다. 시민단체와 국회는 이제라도 제대로 된 피해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지난 10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대진침대에서 검출된 라돈이 허용기준치 이내라고 발표했다고 닷새 만에 뒤집었다”면서 “국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오히려 불안을 가중시켜 정말 송구하다”고 말했다.

대처 방식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시인했다. 이 총리는 “원안위가 생활 속 원자력안전에 서툴렀다”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초기 대응부터 신속하고 대처 방향을 정확히 잡아야 하는데 그런 위기관리능력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련 부처에 “응급조치부터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문제까지 단계별로 세밀히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정부는 지난주부터 원안위·환경부·산업통상자원부·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 부처가 참여한 가운데 대응책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21일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방사성물질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의 소비자 피해 보상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시민단체들은 반복되는 소비자 안전사고에 유감을 나타내며 신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한국YWCA연합회·소비자시민모임·녹색소비자연대 등 11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이날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비자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상품이 관리 없이 유통되고 위해성이 파악돼도 조처되지 않고 있다”며 정부의 미숙한 관리를 비난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는 “피해 상담과 접수, 보상 논의 등을 할 상담창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정부와 소비자단체가 만든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1200여건의 라돈침대 피해 사례 대부분이 대진침대와 연락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 피해와 불안이 확산하고 있다.

협의회는 “향수를 포함해 음이온 발생 제품 등 방사능 발생 우려가 큰 생활용품에 대한 전면 조사와 대응책, 회수 침대의 폐기 대책 등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에서도 조속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정부는 여전히 범정부 차원의 라돈침대 대책 회의를 열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라돈침대 수거·폐기 대책과 장기 사용자의 건강검진 계획 등 실효성 있고 국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종합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