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硏, “美 ‘新환율전쟁‧약달러정책’ 대비…韓 외환시장 안정화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8-05-20 12: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발 통상전쟁’ 국내 실물경제 악영향 우려

  • 향후 환율압박 예상…외환시장 안정 필요

‘트럼브발(發) 통상전쟁’이 향후 글로벌 환율전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0일 ‘과거 미국發 무역전쟁 사례와 시사점-미국의 환율압박 가능성이 존재한다’ 보고서에서 “트럼프발 통상전쟁이 세계 경제에 심각한 타격뿐만 아니라 국내 실물경제에 악영향에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향후 글로벌 환율 전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만큼 대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과거 미국으로부터 시작된 무역전쟁의 경우, △미국 경제 침체기 및 국제수지 악화 △달러 강세 방지 △주요 무역 경제국 경제 △정치적 기반지지 강화 등 4가지의 특징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최근 ‘트럼프발 통상전쟁’은 과거 미국의 무역전쟁과 다소 차이가 있다는 게 보고서의 판단이다.

보고서는 “과거처럼 국제수지 악화, 주요 무역 경쟁국 견제, 정치적 지지기반 강화 등의 배경은 유사하다”면서도 “현재 미국은 경기침체기는 아니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달러 강세 방지는 향후 달러가치의 향방에 따라 미국은 추후 달러 약세 압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도 주목했다.

결국 ‘트럼프발 통상전쟁’은 국내 실물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고, 향후 환율에 대한 압박이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서는 전망했다.

정민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 환율 압박에 따른 ‘신(新)환율전쟁’과 약달러 정책에 따른 가격 경쟁력 약화에 대비해 외환시장 안정화, 비가격 경쟁력 강화 등이 필요하다”며 “미국의 보호무역 정책과 통상분쟁에 대해 주변 국가와의 국제 공조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