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원산~길주 철로보수·열차시험…"핵실험장 취재단 수송준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5-20 12: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AP]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폐기 의식' 취재를 위한 국제기자단 수송을 위해 원산과 길주를 잇는 철로를 보수하고 열차 시험운행을 하는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20일 "북한이 원산과 길주를 연결하는 철로의 여러 구간을 보수하는 정황이 식별되고 있다"면서 "보수 작업을 마친 구간에서는 열차가 시험운행하는 장면도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다른 소식통은 "철로 보수와 열차시험 운행 정황은 지난주부터 집중적으로 포착됐다"면서 "핵실험장 '폐쇄' 장면 취재를 허용한 외국 기자들을 수송하려는 준비작업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2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의식을 취재할 국제기자단을 위해 원산에서 풍계리 핵실험장까지 특별전용열차를 편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밖에 북한이 핵실험장 갱도 폭파 장면 관측을 위한 전망대를 설치하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19일(현지시간) 핵실험장 주변을 촬영한 위성사진에서는 서쪽 갱도 인근 언덕에 4줄에 걸쳐 목재 더미가 쌓여있는 것 같은 모습이 보인다면서 이는 취재기자들이 북쪽과 서쪽, 남쪽 갱도 폭파 장면을 안전하게 지켜볼 수 있는 전망대를 준비 중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