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북 비핵화 합의 안 하면 리비아처럼 초토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동규 기자
입력 2018-05-18 19: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트럼프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북한 비핵화 문제를 언급하며 ‘완전 초토화’(absolute decimation)라는 표현을 사용해 관심을 끌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옌스 스톨텐베르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과 만난 자리에서 “리비아 모델은 우리가 북한에 대해서 생각하는 모델이 전혀 아니다”라면서 이 같은 발언을 내놨다.

그는 “리비아에서 우리는 그 나라를 초토화했다(decimated). 카다피를 지키는 합의가 없었다. 우리는 ‘오, 우리가 당신을 보호하겠다. 우리가 군사력을 제공하겠다. 이들 모든 것을 주겠다’고 카다피에게 절대 말하지 않았다. 우리는 가서 그를 학살했다. 그리고 우리는 이라크에서도 같은 일을 했다”고 밝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카다피 모델은 완전 초토화였다”고 전제하고 “만약 (비핵화)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그(리비아) 모델이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카다피 정권은 핵 폐기를 마무리하고 미국으로부터 제재 해제와 경제 지원을 받는 데까지는 성공했으나 결과적으로 독재자 카다피가 미국이 지원한 반군에 의해 권력에서 축출되고 끝내는 사살당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