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고재홍 대표는 누구? 일본어 1도 못하다 ‘모스버거 사장’ 중책 맡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서우 기자
입력 2018-05-18 04: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버거는 ‘빠른 음식’ 아닌 신선한 맛이 승부수…프레시 버거 시대, 곧 열릴 것”

고재홍 모스버거코리아 대표가 아주경제와 인터뷰를 하며 모스버거의 한국 도입과정과 신선함의 비결 등을 열정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사진=모스버거코리아 제공]


고재홍 모스버거코리아 대표는 1971년생으로 건국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2000년 동부한농화학에 입사해 2002년 대교홀딩스를 거쳐 2006년 미디어윌 구조조정본부로 자리를 옮겼다. 미디어윌은 세계적인 만두 프랜차이즈 전문점 ‘딘타이펑’을 국내에 들여온 종합미디어그룹이다.

고 대표는 2009년 미디어윌홀딩스 기획조정실장을 지내면서 모스버거 국내 도입을 고려하게 됐다.

그때만 해도 고 대표는 일본어를 한마디도 하지 못했지만, 관련 학과를 전공한 아내의 도움을 받아 시장조사를 하고 마침내 모스버거 본사와 접촉을 시도했다. 그는 당시를 회상하며 “통역 덕분에 수월하게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수 있었다. 생각보다 직접 외국어를 잘할 필요는 없더라”며 웃었다.

이후 2011년 미디어윌은 일본 모스버거 서비스와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다. 당초 고 대표는 모스버거를 들여오는 역할에 그칠 생각이었지만, 브랜드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사업을 하는 것이 좋겠다는 주변과 회사의 판단으로 모스버거코리아 대표이사를 맡기로 했다.

고 대표는 “야채만 해도 기존 패스트푸드 브랜드에서는 손질이 완료된 팩 야채를 받아서 쓰지만 모스버거는 신선하게 제공하기 위해 원물 그대로 받아 아침마다 직원이 직접 다듬는다. 그래서 한입만 베어 물어도 그 다름을 느낄 수 있다”고 자랑했다.

그러면서 “버거의 장점은 단지 빠름에 있는 것이 아니고, 획일적인 것에서 벗어난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패스트푸드와 수제버거 사이에 ‘프레시 버거’라는 시장이 생길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고 말했다.

모스버거코리아는 현재 49명의 임직원들이 재직 중이다. 본사는 경영지원팀, 상품개발팀, 부동산개발팀, 영업마케팅교육팀으로 이뤄져 있다. 영업마케팅교육팀 안에는 교육파트, 구매파트, 마케팅파트가 있다. 일본인 주재원도 2명 있다.

온라인 소통은 대부분 일본어 번역이 유용한 메신저를 통해 하고 있다. 오프라인 소통은 주 1회 정기회의 외에 필요할 때 수시로 진행한다.

고 대표는 “일본 브랜드라는 이미지가 있어서인지 수직적이고 보수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본사는 경력직이 대부분이고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이 높아 수평적이다. 팀마다 의견 개진이 자유로운 편”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