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택 회장 "개성공단 조기 가동"…"제2·제3의 개성공단도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8-05-17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판문점 선언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도 성공 마무리 희망

  • "독과점 금융산업도 이제는 경쟁체제로 바뀌어야"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17일 열린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중소·벤처기업이 자금을 손쉽게 쓸수 있도록 독과점인 금융산업도 이제는 경쟁체제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중소기업중앙회]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다음달 12일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에 대한 유엔제재가 풀리고 관계가 정상화하면 개성공단 조기 가동과 함께 제2·제3의 개성공단 조성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17일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남북정상간 판문점 선언으로 마련된 한반도 평화분위기는 우리 중소기업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중소기업인 400여명이 참석했다.

박 회장은 "과감하고 혁신적인 규제개혁과 신속한 구조조정을 통해 신성장 산업의 육성기반을 조성하겠다"며 "기업하기 좋은 경영환경이 조성되면 우리 중소기업은 양질의 청년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기중앙회와 정부, 대기업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를 중소기업 혁신운동으로 확산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박 회장은 "우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인프라와 변화에 대한 빠른 적응력, 그리고 창의력을 갖고 있다"며 "스마트공장을 통해 혁신하면 독일과 일본을 따라잡고 중국의 추격도 따돌릴 수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통해 생산원가를 낮추고 품질을 올리면 대기업도 글로벌경쟁력이 향상돼 새로운 대·중소기업의 상생플랫폼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소기업의 구매교섭력 강화방안에 대해선 "구매시장에서 늘 약자인 중소기업들이 힘을 합쳐 공동구매를 활성화하면 더 이상 을이 아닌 당당한 위치에서 구매교섭력을 발휘할 수 있다"며 "정부의 정책도 중소기업이 힘들어 하는 분야의 환경을 개선하고 개별기업 지원에서 벗어나 중소기업이 협업할 수 있도록 정책을 대 전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혁신 성장을 위한 규제 혁신도 주문했다.
그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대응할 수 있도록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정상화 하고, 탄력적 근로시간제 확대와 노동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동정책이 보완돼야 한다"며 "중소·벤처기업이 자금을 손쉽게 쓸수 있도록 독과점인 금융산업도 이제는 경쟁체제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