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뇌은행, ‘치매국가책임제’ 일선 뛰어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5-16 14: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복지부, 올해 ‘치매 뇌조직 은행’ 선정…치매 발병기전·치료제 연구 확대 기대

[연합뉴스]


서울대병원이 지난달 보건복지부 지원 ‘치매 뇌조직 은행’ 사업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복지부는 지난해 9월 ‘치매국가책임제’ 발표 후 ‘치매연구개발위원회’를 발족했으며, 정책 추진 일환으로 올해 치매 뇌조직 은행 2곳을 선정했다.

치매 뇌조직 은행은 뇌질환 사망자 부검을 독려하고, 뇌조직을 분석하는 기관이다. 기증된 뇌는 치매 발병기전 발견과 치료제 개발 등 연구에 제공된다. 사례가 축적되면 데이터베이스화 사업도 진행된다.

해외에서는 50년 전부터 부검을 통한 치매 진단이 보편화돼 있었으나 국내에서는 매장을 중요시하는 문화적 요인으로 인해 연구가 뒤처져왔다는 것이 서울대병원 설명이다.

서울대병원에서는 이런 부검을 장려하기 위해 뇌기증자에게 장례식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 사업기간 동안에는 기증 동의자들에게 아밀로이드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검사,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등도 무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15년 뇌은행을 연 이후 46차례의 뇌부검을 진행했고,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 상행성핵상마비, 피질기저핵 퇴행변성 등 여러 치매유발 질병을 사후 확진하는 성과를 거뒀다.

국내 최초로 ‘치상-적색핵-창백핵-시상병’과 같은 희귀 치매질환이 가족적으로 발병한다는 사실도 확인한 바 있다.

서울대병원 뇌은행은 정부 지원 사업이 정확한 치매 원인 파악과 기타 뇌질환 연구를 위한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