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강아오 시대 준비하라" 중국 광둥성 고속철에 17조원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5-16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광둥성 동쪽 산터우·산웨이·차오저우·제양 거점…'1시간 생활권' 조성

웨둥지역 도시고속철 건설 계획. [자료=발개위 홈페이지]


중국 광둥·홍콩·마카오를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어 발전시키는 이른 바 ‘웨강아오’(粤港澳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大灣區·베이 경제권) 시대'를 앞두고 광둥(廣東)성이 17조원을 투입해 도시 고속철 건설에 나선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가 최근 1002억 위안 규모(약 17조원) 웨둥(粤東·광둥성 동쪽) 지역 도시철도 건설사업 계획을 승인했다고 펑파이신문 등 중국 현지 언론들이 16일 보도했다.

총 길이 460㎞의 웨둥 도시 고속철 건설 계획은 산터우(汕头), 산웨이(汕尾), 차오저우(潮州), 제양(揭阳) 등 4개 도시를 고속철로 촘촘히 연결시켜 광둥성 동쪽 지역을 한 시간 생활권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보도에 따르면 우선 단기적으로 산웨이~산터우~라오핑((饒平)을 일직선으로 잇는 207㎞ 길이 도시철, 산터우~차오저우둥(潮州東)~차오산(潮山)~차오산공항~산터우를 잇는 97㎞ 길이 순환 도시철, 그리고 차오산공항에서 제양난(揭阳南)까지 사선으로 잇는 16㎞ 도시철까지 모두 3개 노선 고속철 건설 공사에 돌입한다. 총 길이 320㎞로 모두 691억9000만 위안을 투입한다. 

이어 장기적으로 푸닝(普寧)~후이라이(惠來), 산터우~푸닝, 제양난~푸닝, 제양난~제양베이(揭阳北) 도시철 노선도 적절한 시기 건설 공사에 돌입할 예정이다.

도시철 건설 총 예상투자액 1002억 위안에서 자본금 비중이 50%로, 이는 광둥성 인프라투자기금과 사회 민간자본에서 대고, 나머지 50%는 은행 대출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웨둥지역은 광둥성 동쪽의 푸젠성과 맞닿은 지역이다.  홍콩·마카오·대만과도 가까워 중국이 추진하는 메가경제권 웨강아오 대만구는 물론,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등과의 경제 무역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외개방의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웨강아오 대만구 계획은 중국 주장(珠江)과 바다가 만나는 하구 일대의 광둥성 9개 도시인 선전(深圳)·광저우(廣州)·주하이(珠海)·둥관(東莞)·포산(佛山)·후이저우(惠州)·중산(中山)·장먼(江門)·자오칭(肇慶), 그리고 홍콩·마카오 경제를 통합하는 세계적인 베이(Bay) 경제권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들 11개 도시를 합친 총 면적은 5만6000㎢, 인구 6600만명에 달한다. 2017년 말 기준 전체 국내총생산(GDP) 규모는 10조 위안(약 1700조원), 달러로 환산하면 약 1조50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중국 전체 GDP의 8분의 1 남짓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