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 장관 "北에 전통문 보낼것…아직은 시작단계, 여러 상황 있을 수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8-05-16 09: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남북고위급회담 '무기 연기'...출근하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사진=연합]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6일 당초 이날 열기로 예정돼 있던 남북고위급회담을 북한이 전격 무기 연기한다고 통보한 것과 관련해 북한에 전통문을 보내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위급회담 수석대표인 조 장관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북한에 전통문을 보내 입장을 밝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 나름대로 전통문을 보내야겠죠. 어떤 내용으로 할지는 현재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감 표명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검토 중에 있다"고만 했다.

조 장관은 북한이 고위급회담을 연기한 배경에 대해 "현재로선 북측이 보내온 전통문과 조선중앙통신에 나온 내용 이상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은 없다"면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북미정상회담 앞두고 기싸움의 성격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현재까지 구체적인 평가를 말씀드리기는 조심스럽다. 종합적으로 판단해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조 장관은 '판문점 선언 이행에 근본적인 문제가 생긴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보지는 않는다"며 "이제 시작의 시작단계니까 비핵화나 평화로 가는 이런 과정에서 여러 상황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이런 상황에서도 멈추거나 그렇지 않고 일관되게 계속해서 나아가는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이런 입장에는 우리나 북한이나 변함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이날 새벽 0시30분께 고위급회담 북측 대표단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을 보내 한미 공군의 연례적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를 문제 삼아 회담을 '무기 연기'한다고 알려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