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어르신, 오징어 뼈 갈아 지혈제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8-05-15 13: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립생물자원관, 남도 전통지식 발굴해 자료집 출간

  • 전남 어르신들 만나 '남도인 삶에 깃든 생물이야기' 출간

참갑오징어[사진=국립생물자원관]


전라남도 어르신들은 참갑오징어의 뼈를 갈아 지혈제로 사용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곰피는 빨래할 때 쓰는 비누로 사용했다.

15일 국립생물자원관에 따르면 생물자원과 전통지식의 보호·보전,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지난해 3∼11월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지역에서 구전 전통지식을 조사해 생물자원 386종의 전통지식 2600여 건을 발굴했다.

자원관은 전라남도 신안, 진도, 완도군 지역 105개 마을에 거주하는 어르신 300여명(평균연령 80.9세)과 면담했다.

전통지식 중 하나로 참갑오징어 뼈를 갈아 지혈제로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참갑오징어 뼈에 있는 탄산칼슘 성분이 지혈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탄산칼슘은 공기 중 산소와 만나면 열이 발생해 혈액의 수분을 증발시켜 혈액을 빠르게 굳게 만든다.

미역과 비슷한 해조류 곰피는 계면활성제(세제·화장품·치약 등 화학물질) 역할을 하는 천연 성분이 많아 비누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신안군 도초·비금면, 진도군 도조·임회면, 완도군 보길·소안·청산면 등 해안지역에서는 해충인 벼멸구를 퇴치할 때 고래의 한 종인 상괭이 기름을 사용했다. 산후조리에 즐겨 먹던 미역국에 소고기 대신 생선 조피볼락을 넣기도 했다.

완도군과 진도군에서는 바닷가 모래에 자라는 순비기나무 줄기와 잎을 삶아 그 물로 두드러기 등 피부 질환을 치료했다.

자원관은 이번에 발굴한 전통지식 2600여 건 가운데 80종의 동·식물과 관련한 생물자원 이용지식 174건을 수록한 자료집 '남도인의 삶에 깃든 생물이야기'를 이날 발간했다.

서민환 자원관 생물자원연구부장은 "우리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생물자원과 이와 관련한 전통지식이 산업적으로도 활용 가능한 귀중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