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오늘 공식일정 없이 한미정상회담 준비 주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5-15 10: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반도 비핵화 방법론에 대한 북미 이견차 조율 관건…청와대 "미국과 긴밀 협의"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공식일정 없이 다음 주에 있을 한미정상회담 준비에 주력하고 있다.

관건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비핵화의 방법론에 대한 북미 간 이견차가 큰 만큼 이를 조율하고 간극을 좁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의 ‘중재역’이 그만큼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측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핵 폐기 장소로 테네시 주(州)를 언급하는 등 미국의 비핵화 로드맵 윤곽이 드러나는 상황‘과 관련해 포괄적으로 우리의 의견과 입장을 미국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측은 또 미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으며, 앞으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북미 간 이견을 조율하고 간극을 좁히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다음주 한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관련, 행동 대 행동으로 비핵화 중간 시점에 경제적 보상 카드를 적극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올해 안에 북한의 핵탄두 반출 및 핵시설 전면 사찰이 이뤄지면 미국의 평양 연락사무소 개설과 대북 경제 제재 해제 등이 보상책으로 주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북한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비핵화 보상에 따른 대북제재 완화 문제가 논의될지 주목된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 통화에 대해서는 "한미정상회담 전에 할 가능성이 크다고 봐야 한다"면서도 "미국에 다녀와서 통화하는 방안도 생각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통일부가 전날 남북고위급회담 일정과 관련해 '이번 주 안에 개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저도 통일부와 같은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미국이 북한 내 핵 시설 사찰·검증을 위해 대규모 다국적군 파견을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관련해서는 “내부 회의에서 그 보도와 관련한 지적이 있었다. 선례도 없을뿐더러 현실 가능성이 떨어지는 주장인 것 같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상식적인 선에서 보면 리비아 등에서도 핵 시설 검증을 위해 군이 파견된 선례가 없지 않나.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전문기관에서 검증해 왔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