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의 TV] 검법남녀 첫방, '아쉬운 전개 아쉬운 설정 아쉬운 시청률'···"갈길이 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18-05-15 07: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검법남녀 방송화면 캡처]


첫 방송된 MBC 새 월화드라마 '검법남녀'가 동시간대 시청률 3위로 저조한 출발을 보였다. 검법남녀는 KBS 2TV '우리가 만난 기적', SBS '기름진 멜로'를 뛰어넘지 못했다. 

전형적인 캐릭터와 식상한 전개, 공감하기 어려운 유머코드 등으로 시청자들은 미드를 따라가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를 보냈다. 뛰어난 암기력을 보이는 검사 정유미의 능력 역시 초능력도 아닌 것이 현실에서 찾아보기는 힘든 능력이라 드라마의 장르를 의심하게 하는 묘한 설정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15일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4일 방송된 KBS 2TV '우리가 만난 기적(이하 '우만기')'은 전국 시청률 10.8%로 1위를 차지했고 SBS '기름진 멜로'는 5.4% 5.8%, 첫 방송된 MBC '검법남녀'는 4.5% 4.3%로 3위를 기록했다.
 
14일 방송된 MBC 새 월화드라마 ‘검법남녀’(극본 민지은, 연출 노도철) 첫 회에서는 법의관 백범(정재영 분)과 초임검사 은솔(정유미 분)의 첫 만남이 그려졌다.
 
백범은 까칠하고 깐깐하기로 유명한 국과수 10년차 법의관. 강력계 형사 차수호(이이경 분)가 시신을 보고 “변태의 소행이다”라고 했지만 백범은 부검을 하며 “소설 쓰고 있네. 강간살인처럼 보이려고 유기한 거다. 그런데 강간은 없었다”고 받아쳤다. 백범에 따르면 법의관이란 죽은 자와 대화를 하는 마법사.
 
은솔은 금수저 출신 검사였다. 첫 직장인 동부지검 형사8부에 임명받은 그는 학교 선배 강현(박은석 분)과 재회하고 확대경을 선물 받았다. 부장검사 노한신(안석환 분)은 은솔에게 국회의원 아들 오만상씨 아내 사망사건을 배정했다.

이날 은솔은 검사로 발령받고 망나니 재벌 3세 오만상 사건을 맡게 됐다. 피해자인 권희경의 유력한 용의자가 남편 오만상이었던 것.

은솔은 권희경의 시신에 혼비백산했고 시신을 뒤집었다. 이때 백범은 “뭐하는 거야?”라고 소리쳤다. 이어 “시신 건드렸지. 뒤집었네”라며 화를 냈다. 이에 은솔은 “죄송합니다”라고 사과했다.
 
두 사람은 A씨 아내 시신을 앞에 두고 처음 만났다. 현장에 나온 은솔은 시신을 보고 충격을 받은 표정을 했다. 떨리는 손으로 시신을 움직였고, 마침 등장한 백범은 사건 현장이 망가지는 것에 크게 분노했다. 차수호는 은솔에게 “백범에게 인간취급을 받으려면 부검대에 누워라”라며 백범의 호락호락하지 않은 성격을 설명했다.
 
두 사람은 아내의 사인을 두고 의견대립을 보였다. 은솔은 앞서 수차례 가정폭력이 있었다는 말에 남편이 범인일 거라고 단정했다. 그는 남편을 심문하는 데서 “아내 죽였죠”라고 단언했다. “아내분 사랑하기는 했냐” “제 촉이 그렇다. 범인이라고” 등 ‘촉’을 발휘하며 수사를 이어나갔다. 남편에게 알리바이가 있었지만 아랑곳 않고 구속기소를 준비했다.
 
백범의 부검감정서는 달랐다. 그는 약물 중독으로 인한 사고성 사망, 즉 사고사로 추정했다. 아내가 앞서 먹던 약과 무좀약은 서로 병용금지 약물인데, 이를 같이 먹어 몸 안에서 독이 됐다는 것.
 
이에 납득할 수 없던 은솔은 백범에게 “왜 죽은 사람만 상대하는지 알겠다 잘난 척하면 프로페셔널한 줄 아냐. 사람이 죽었는데 울어주는 사람 없는데 불쌍하지 않냐”고 쏘아댔고 백범은 “검사하지 말고 피해자 친구나 해”라며 “당신은 그 여자 제대로 들여다보기나 했냐”고 일침 했다.
 
은솔은 시신을 찍은 사진을 더욱 꼼꼼히 봤다. 그리고는 아내에게 무좀이 없었다는 것을 알아냈다. 아내의 집에서 일하던 가사도우미를 다시 찾은 은솔은 그가 아내의 대학 졸업식도 가는 등 특별한 인연이 있었다는 것을 간파하고 감정적으로 호소했다. 가사도우미는 결국 증언을 결심했다.
 
드디어 재판 날, 은솔은 가사도우미를 증인석에 불렀다. 가사도우미는 평소 남편이 폭력을 행사했다고 증언했다. 가사도우미는 “얼마나 맞았는지 모른다. 뼈가 부러지고 얼굴이 터지고 바닥에 오줌을 지려도 끌고 다니면서 때리고 또 때렸다”고 증언했다.

남편 측에서는 증인으로 백범을 불렀다. 변호사는 “피해자의 죽음과 검사가 주장하는 폭행 관련이 있냐”고 물었고, 백범은 “아니오. 폭행에 의한 사망이 아니다”라며 은솔과 대립이 이어질 것을 예상케 했다.
 
한편 검법남녀 첫 방송을 본 시청자들은 '영구 정재영님은 너무 버럭대장이삼, 'kimp**** 검사 설정이 좀..검사? 무당이 어울릴듯', 'wlsw**** 검사가 너무 증거없이 들이데는 것 아닌가? 현실과 동떨어짐', 'fpah**** 정재영 너무 좋아요!!!백범 완전 또라인데 멋있어ㅋㅋㅋ', 'crov**** 정유미님은 좀 심히 말랐지만 넘좋아', 'dipl**** 설정과 대사가 시대착오적임 여주인공 연기도 아쉽', 'neoe**** 아무리 초짜검사라지만 너무 기본이 안되어있는 설정이라 현실감없어요', 'mylo**** 솔직히 여주 발음 때문에 너무 아쉬웠음 딕션 또박또박한 검사가 명대사쫙 날려야 하는게 법정드라마 묘미인데 대사도 그렇고 여주 캐릭터가 별로였어요' 'skys**** 그냥 전체적으로 영상이 비는 느낌...조연들도 연기가...대사가 문제인가...그냥...mbc...예능,드라마...전부...왜이러나요...' 등 다양한 의견을 펼쳐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