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나라해진 흡연 경고그림…궐련형 전자담배에도 적용(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8-05-14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복지부, ‘2기 담뱃값 경고그림·문구’ 12종 공개

  • 기존 ‘피부노화’ 그림 대신 ‘치아변색’ 새로 넣어

  • 경고문구도 질병 발생 등 구체적 수치 제시

권준욱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이 14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전면 교체된 담배 경고그림과 문구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담뱃갑에 넣는 흡연 경고그림과 문구가 더욱 적나라해진다. 아울러 궐련형 전자담배 전용 경고그림도 새로 만들어진다. 

보건복지부는 14일 담뱃갑에 새로 부착할 경고그림과 문구 12종을 공개했다. 2년 만에 새로 내놓은 경고그림과 문구는 제2기 경고그림위원회가 지난 1년간 경고그림 등에 대한 효과 평가와 국민 설문조사, 외국 사례 검토 등을 거쳐 마련한 것이다.

일반 궐련담배용 경고그림 10종은 흡연 폐해를 더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질환과 관련해서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폐암·후두암·구강암·심장질환·뇌졸중 5개 질환 사진을 넣었다. 간접흡연과 임산부흡연, 성기능장애, 조기사망, 피부노화로 구성됐던 비질환 관련 그림에선 피부노화를 삭제하고 ‘치아변색’을 새로 넣었다.

피부노화는 경고 효과가 낮게 평가돼 빠졌다. 이 경고그림은 여성 금연과 흡연 예방을 위해 마련했지만 실제론 여성에게조차 효과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흡연의 직접적인 폐해 중 하나인 치아변색은 모든 나이와 성별에서 발생하고, 그림만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추가됐다.
 

궐련담배용 ‘치아변색’ 주제 경고그림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일반담배에 비해 효과가 낮았던 전자담배용 경고그림 역시 수위를 강화했다. 현재 전자담배 경고그림은 흑백 주사기 그림이어서 메시지를 이해하기 어렵고, 경고 효과도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근 판매가 늘고 있는 ‘아이코스‘와 ‘릴’ 같은 궐련형 전자담배용 경고그림도 새로 내놓았다. 일반담배와 유사한 특성이 있고, 배출물(에어로졸)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는 점을 고려해 ‘암 유발’을 상징할 수 있는 그림으로 제작했다.

경고문구도 질병 발생이나 사망 위험증가도를 수치로 제시하는 방식을 택했다. 폐암 경고문구는 ‘폐암의 원인 흡연! 그래도 피우시겠습니까?’에서 ‘폐암 위험, 최대 26배! 피우시겠습니까?’로 바꾸었다. 조기사망의 경우 ‘흡연으로 당신의 아이를 홀로 남겨두시겠습니까?’에서 ‘흡연하면 수명이 짧아집니다’로 달라졌다.
 

오는 12월 새로 도입하는 궐련형 전자담배용 경고그림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전자담배용 경고문구 역시 변경했다. ‘전자담배는 니코틴 중독을 일으킵니다’였던 기존 문구를 ‘니코틴에 중독, 발암물질에 노출’로 바꾼다.

권준욱 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경고그림 전면 교체는 경고그림에 익숙해진 흡연자에게 담배의 경각심을 다시 불러일으켜 금연과 흡연 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특히 ‘덜 해로운 담배’로 오인해 소비가 늘고 있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폐해를 국민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경고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권 국장은 이와 함께 경고그림 효과를 높이기 위해 현재 담뱃갑 면적의 30% 이상인 표기 면적을 확대하고, 플레인 패키징(Plain Packaging)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플레인 패키징은 모든 담배 포장을 한 가지 색으로 통일하고 담배 브랜드나 광고성 문구, 이미지를 넣지 못하게 하는 제도이다.

복지부는 새 경고그림에 대한 내용을 담은 ‘담뱃갑포장지 경고그림 등 표기내용’ 개정안을 이날부터 다음 달 4일까지 행정예고한다. 이어 6개월간 유예기간을 가진 뒤 12월 23일부터 국내에 유통되는 모든 담배에 적용할 방침이다.

새 경고그림이 실제 적용되는 데는 적잖은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관련 단체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어서다.

한국담배협회는 “일반담배 경고문구는 과학적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과장된 문구이고, 궐련형 전자담배 경고그림도 과학적 근거 없이 암세포 사진을 사용했다”면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만큼 재고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아이러브스모킹은 “궐련형 전자담배는 유효성을 두고 의견이 분분하고, 어느 나라도 경고그림을 도입한 곳이 없다”면서 경고그림 재검토를 요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