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북핵 종말처리장은 美 테네시주 오크리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8-05-14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정부 인사의 북한 핵 국외 반출 보관장소 언급은 이번이 처음

  • 테네시 오크리지, 2005년 리비아가 포기한 핵시설·핵물질 보관된 곳

  • 북한 비핵화 목표는 PVID 완료…대북 제재 완화 전에 이뤄져야

13일(현지시간) 미국 ABC 방송과 인터뷰 중인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사진=유튜브 캡처]


미국 행정부가 북한의 비핵화 문제와 관련, 북한 내 핵물질 해체가 아닌 '핵 반출'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폐기 대상이 될 북한 핵무기의 구체적인 보관 장소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13일(현지시간)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PVID)’를 재차 강조하며 북한의 핵무기를 미국 테네시주 오크리지로 가져와야 한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북한 비핵화 목표가 PVID 완료냐’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하며 “북한의 비핵화 절차는 완전하게 진행되고 불가역적이어야 한다. 북한의 모든 핵무기를 없애고 이것을 해체해서 테네시주 오크리지로 가져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 인사가 북한 핵의 국외 반출을 주장하며 보관 장소까지 예시로 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볼턴 보좌관이 언급한 테네시 오크리지는 2005년 리비아가 포기한 핵시설과 핵물질이 보관됐다고 알려진 곳으로, 미국이 북한의 비핵화를 리비아식(式)으로 추진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봍턴 보좌관은 “북한 PVID는 북한의 우라늄 농축과 플루토늄 재처리 능력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이고, 이는 북한에 대한 보상이 시작되기 전에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미국은 가능한 한 빨리 북한에 무역·투자를 개방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북한에 대한 제재가 완화되기 전에 PVID를 우선해야 한다는 것을 재차 확인하고, 북한에 경제적 보상을 하기 위해 비핵화를 빠르게 실행할 것을 압박한 것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한편 14일 북한 고위급 인사들이 중국 베이징(北京)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오전 북한 고위급 인사들은 고려항공편으로 베이징 서우두(首都)공항에 도착한 뒤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의 영접을 받으며 이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북·미 정상회담이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 고위급 인사들이 중국을 방문했다는 것은 북·미 정상회담의 진행 상황을 중국에 전달하려는 목적일 것”이라며 “만약 그렇다면 방중한 북한 인사 중에는 김영철 부위원장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