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 정상화 합의 진통…본회의 물리적 충돌 가능성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5-14 14: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야, 첨예한 대립…오후 1시 30분부터 수석부대표 회동 중

  • 선진화법 개정 후 첫 물리적 충돌 가능성도 점쳐져

교섭단체 원내대표와 회동하는 정세균 국회의장.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14일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정례회동에서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평화와 정의 노회찬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여야 원내대표들은 14일 '6·13 지방선거' 출마의원들의 사직 안건 처리 등 국회 현안을 놓고 논의했지만 절충점을 찾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동철·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정례 회동에 참석해 '드루킹 사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의 특검과 본회의 개의 등 국회 현안 처리 방안을 논의했으나 합의하지 못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처리 시한인 의원 사직 안건 처리를 위해 본회의를 열려면 드루킹 특검도 함께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민주당은 드루킹 특검 문제는 '원포인트 본회의' 이후 논의하자는 입장을 내세웠다.

정 의장과 민주당은 이날 의원 4명의 사직서 처리가 안 되면 4곳의 보궐선거를 이번 지방선거가 아닌 내년 4월에나 치러야 하기 때문에 '원포인트 본회의'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따라서 민주당은 표 단속을 통해 의원 사직 안건 처리를 위한 의결정족수 확보에 나섰고, 한국당은 본회의 진행을 몸으로라도 막겠다며 본회의장 입구를 봉쇄하며 점거 농성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사직 안건 처리 문제에 동의하는 민주평화당, 정의당, 무소속 의원 등을 포함하면 본회의에서 재적 과반(147명)의 찬성표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당은 오전 9시부터 국회 본관 로텐더홀 본회의장 입구를 막아선 채 의원총회와 점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한국당 보좌진협의회는 "의장께서 오후 4시에 여야 합의 없는 일방적 본회의를 소집했다. 엄중한 상황을 감안해 회관 필수인력을 제외한 전체 보좌진들께서는 오후 3시까지 국회 본관 로텐더홀로 집결해 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의 전체 문자를 보내 총동원령을 내렸다.

이에 따라 여야 간 국회 선진화법 개정 후 ​첫 물리적 충돌도 예상된다. 국회는 2012년 '폭력 국회'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국회 선진화법을 만들었다.

한편,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본회의에 앞서 막판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진선미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회의 도중 나와 기자들에게 "좁혀진 게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진 수석부대표는 "각당이 기존 주장들을 반복하고 있어서 제 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결렬된 현재 상황을 당 지도부 원내지도부와 상의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