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장관 “5·18 민주화운동 관련 잘못된 역사 바로잡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동규 기자
입력 2018-05-14 14: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송영무 국방부 장관(오른쪽)이 14일 오전 광주 송정역에서 김후식 5·18기념재단 이사장 직무대리와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겠다”고 공언했다.

송 장관은 14일 광주 송정역 역장실에서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 회장들과 만나 “군이 유야무야하니까 5·18에 북한 특수군이 개입했다는 주장이 나온다”는 지적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러면서 “국방부가 발간한 책 중에서 조작된 내용을 담은 것들은 잘못됐다고 설명하는 기회를 마련하겠다”며 “자료가 부실한 데다 허위, 조작이 많아 시간은 걸리겠지만 염려하지 말아달라”고 덧붙였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가운데)이 14일 오전 광주 송정역에서 5·18단체 회장단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애초 송 장관은 취임 후 처음으로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묘지 입구에서 서주석 국방부 차관 사퇴를 촉구하는 시민단체 등의 집회가 열려 참배를 취소하고, 송정역에서 5월 3단체 회장단과 면담하는 것에 그쳤다.

서 차관은 지난 1988년 5월 11일 국회의 5·18 청문회에 대응하기 위해 구성된 국방부 ‘511 연구위원회’에 한국국방연구원(KIDA) 책임연구위원으로서 참여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서 차관은 문안 검토와 발표문 작성 등을 전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장관은 이와 관련해 “서 차관이 새로 출범하는 진상규명위원회 활동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우려를 충분히 알고 있다”라며 “제가 장관 자리에 있는 이상 그런 염려는 안 하셔도 된다”고 말했다.
 

[ 송영무 국방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14일 오전 광주 송정역에서 5·18단체 회장단과 면담을 마친 뒤 걸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항의하는 광주시민 모습이 뉴스에 나오면 좋지 않은 이미지를 국민에게 줄 수 있다”며 “이달 안에 국방부로 오셔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 해달라”고 이날 5·18묘지 참배를 취소한 이유를 설명했다. 5·18묘지 참배는 “다음에 꼭 하겠다”고 강조했다.

1980년 5월 당시 광주에 투입된 계엄군 병력이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여성가족부와 협의해 조사하겠다”면서 “피해자들과 면담하는 조사관은 여성으로 구성하고 여성가족부가 조사를 주도하게 협의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5월 3단체 회장단은 송 장관과의 면담에서 진상규명위원회 인원 확대를 위한 ‘5·18 진상규명 특별법’ 시행령 마련과 광주에 주둔했던 505 보안대 활동 내용에 대한 진상규명 등을 건의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