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문가 “인민은행, 지준율 인하로 시장 유동성 만족시킬 필요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8-05-14 12: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민은행 연내 지준율 0.5%p~1.5%p 추가 인하 전망

  • 4조 위안 MLF 자금 상환 필요…이중 2조800억위안 올해 만기

중국 인민은행. [사진=바이두]


중국 인민은행이 국내외 경제 상황을 고려한 안정적인 통화 정책을 지속하면서도 지급준비율 인하, 금리 인상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분석이 제기됐다고 13일 중국 현지언론들이 보도했다.

황즈룽(黃誌龍) 중국 쑤닝(蘇寧)금융연구원 거시경제 연구센터 주임은 지난 11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 통화정책 시행은 글로벌 경제에 ‘스필오버 효과’를 나타나게 할 것이다. 중국 역시 포함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황 주임은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국내외 경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중립적인 통화정책을 지속해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두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지급준비율(지준율) 인하로 시장의 유동성을 충족하고, 금리 인상을 통해 금융 규제 및 비(非)금융 기업의 레버리지를 조절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황 주임은 “지준율을 낮춰 시장의 유동성을 만족하게 할 필요가 있다. 또 자금시장의 금리는 물론 대출 기준금리까지 인상해 금융 규제, 비금융 기업의 레버리지를 조절하려는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준율 인하와 금리 인상은 인민은행 통화정책의 주요 수단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내 한 전문가는 올해 인민은행이 지준율을 약 0.5%포인트(p)~1.5%p가량 더 인하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금융 전문매체 윈차이징(雲財經)에 따르면 한 시장전문가는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민은행의 연내 지준율 인하를 점쳤다.

이 전문가는 “MLF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아직 4조 위안(약 673조5600억원)의 MLF 자금을 더 상환해야 한다. 이 중 2조8000억 위안은 올해 안에 상환해야 한다”며 “이를 근거로 인민은행의 연내 추가 지준율 인하를 통해 MLF 자금을 상환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해 이미 중국은행들의 초과 준비금 비중이 낮은 수준으로 떨어진 것에 따라 올해 초과 준비금 비중을 낮출 가능성은 희박하다”며 “지난 4월 인민은행이 지준율을 1% 인하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인하를 시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지준율 인하 당시 인민은행은 “지준율 인하로 늘어난 유동성이 시중은행의 인민은행 차입금 상환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금융기관의 중소기업 금융 지원 제고가 지준율 인하의 목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