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를 건강하게 하는 간단한 방법 5가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05-11 10: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논리적인 판단을 위해 건강한 두뇌가 필요하다

두뇌는 우리 몸의 모든 부분을 관리합니다. 복잡한 일을 해내는 업무현장이나, 전략을 세워야 하는 회의 그리고 사랑을 고백하는 순간에도 두뇌는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두뇌의 도움 없이 제대로 된 판단을 할 수 없습니다. 심리학자들은 논리적인 판단을 위해 건강한 두뇌가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두뇌를 건강하게 만들고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5가지로 정리했습니다.

1. 활발한 운동

[사진=윤경진 기자]

활발한 신체 활동은 논리적이고 건강한 두뇌를 만드는 열쇠입니다. 몸을 쓰지 않으면, 두뇌 능력도 같이 떨어집니다.

운동은 두뇌 깊숙한 곳까지 신선한 혈액을 공급해 논리적 판단을 도와줍니다. 그렇다고 격렬한 운동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매일 20분 정도의 빨리 걷기만으로도 두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충분합니다.


2. 데이터 정리

[사진=윤경진 기자]

두뇌는 규칙(일정한 형태)과 질서를 좋아합니다. 규칙이 없으면 두뇌는 정보를 제대로 기억하지 못합니다.

데이터를 정리해 두뇌가 정보를 정확하고 쉽게 기억하도록 해야 합니다. 정보가 부족하면 정리는 필수입니다. 유무형의 정보가 정리 됐을 때 두뇌는 기억을 더 빨리 끄집어냅니다. 머릿속으로 정보를 정리하는 방법 말고도 필기를 하거나 스마트폰 일정관리 앱을 이용해 자신만의 정보 정리 규칙을 만들어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공간을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새로운 도전

[사진=윤경진 기자]

도전은 두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도전 없이 반복적인 시간을 보내면 익숙하지만, 두뇌가 게을러져 능력이 줄어듭니다. 새로운 도전으로 생각에 변화를 줘 두뇌에 자극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프로젝트 참여나 생소한 분야를 공부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4. 두뇌 운동

[사진=윤경진 기자]

두뇌에 자극을 주는 것이 두뇌 운동입니다. 두뇌에 활발한 자극을 주는 연습이 몇 가지 있습니다.

낙서, 미로 찾기, 체스나 바둑, 십자말퍼즐(crossword puzzle) 등 눈과 손, 두뇌를 같이 사용하는 활동은 판단력을 높여줍니다.

수학 문제 풀이는 뇌에 자극을 주는 최고의 두뇌 운동입니다. 수학은 두뇌에 훌륭한 자극을 주는 도구입니다. 이때 두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활발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독서

[사진=윤경진 기자]

독서는 사고력과 논리력을 날카롭게 만듭니다. 책, 잡지, 신문, 유익한 블로그 무엇이든 좋습니다. 읽는 습관을 몸에 익히도록 하세요.

독서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고력을 기르면, 합리적이고 통찰력 깊은 생각과 인지능력이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음식과 수분섭취를 잘하고, 매일 최소 8시간의 잠을 자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복용하는 것도 두뇌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