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한·대만 경제협력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태웅 기자
입력 2018-05-10 17: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만 타이베이서 '제43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 개최

전경련은 대만국제경제합작협회(CIECA)와 공동으로 10일 대만 타이베이 샹그릴라 극동플라자호텔에서 '제43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윤도선 cj대한통운 부사장, 창숴항 대만-한 경협위 위원장, 박근태 한-대만 경협위 위원장, 양쯔파오 대만 문화부 차관, 양창수 주타이베이 한국대표,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 신경택 남평아이티 회장. [사진 제공= 전경련]


한국과 대만의 경제계가 미·중 무역전쟁 속에서 경제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10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지난 9일부터 이날까지 대만 타이베이에서 대만국제경제합작협회(CIECA)와 공동으로 '제43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근태 한·대만 경협위원회 위원장(CJ대한통운 사장)은 개회사에서 "미중 무역전쟁 등 통상환경의 격화 속에 양국 간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며 "특히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대만의 신남향정책의 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이번 경협위에서는 중소기업 강국인 대만의 아시아 실리콘밸리 계획과 관련해 주된 논의가 이뤄졌다.

앞서 대만은 2016년 스타트업 및 연구개발(R&D)센터 등 성공기업 100개 육성, 사물인터넷(IoT) 분야 세계 점유율 5% 달성 등을 골자로 하는 벤처기업 육성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전담 기관인 아시아실리콘밸리개발청(ASVDA)을 설립하고, 타오위안 공항을 중심으로 실리콘밸리 구축을 추진 중이다. 계획 중 하나로 구글은 대만의 인공지능(AI) 관련 인력 300명을 채용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3400만 달러 규모의 AI R&D센터를 설립했다.

경협위 한국사절단은 이와 연계해 대만의 테슬라로 불리는 '고고로'(gogoro)를 방문, 스타트업 육성 현장을 시찰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단교 등 어려움 속에도 한·대만 경협위가 반세기 동안 교류를 이어올 수 있었던 건 양국 경제계 간 두터운 신뢰와 선대 기업인의 노력 덕분"이라며 "향후 남북 경협시대가 열린다면 양국 협력도 새로운 전기를 만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경협위에는 한국 측 박근태 위원장, 권태신 부회장, 양창수 주타이베이한국대표 등과 대만 측 창숴항(莊碩漢) 대만·한 경협위 위원장(타이트라 부회장), 양쯔파오(楊子파오) 대만 문화부 차관, 스딩(石定) 주한대만대표 등 양국 기업 및 정부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