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갈등 희생양 ZTE, ‘주요 사업 활동 중단’…스마트폰 사업 매각설은 부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5-10 16: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식 공고 내고 "미 제재 영향으로 주요 사업 활동 진행될 수 없다"

  • 스마트폰 사업 매각 관련 "보유 현금 충분한 상태" 해명

ZTE가 9일 발표한 공시 [사진=ZTE]


미·중 무역 마찰의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중국 대표 통신장비업체 중싱통신(ZTE)이 회사 주요 사업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일각에서 흘러나온 스마트폰 사업부 매각설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ZTE는 9일 저녁 공시를 통해 “미 상무부 산하 산업안보국(BIS) 제재의 영향으로 회사 주요 사업 활동이 진행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고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가 같은날 보도했다.

앞서 지난달 미국 상무부는 ZTE에 자국 기업의 거래를 7년간 금지시킨다는 제재를 내렸다. 미국 기업으로부터 핵심 부품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서 ZTE는 스마트폰 생산에 차질을 빚게 됐다.

사업 활동 중단 범위는 아직 밝혀지 지 않았으나 다수 중국 언론에 따르면 ZTE의 온라인 판매 업무는 이미 중단된 상태다. 중국 내 오프라인 직영점에서도 ZTE 스마트폰 판매가 중단됐다.

일각에서는 스마트폰 사업부를 매각한다는 전망까지 나왔다. 중국 증권시보(證券時報)는 9일 “ZTE가 스마트폰 사업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며 “매각 협상 참여자로는 화웨이, 오포 샤오미 등이 거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ZTE는 이번 공고를 통해 매각설은 부인했다. ZTE는 “회사의 현금 보유는 충분한 상태이기 때문에 관련 법과 규정에 따라 사업적 의무는 준수하고 있다”며 스마트폰 사업의 지속을 시사했다.

이어 ZTE는 “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 정부와 긴밀하게 소통 중”이라며 “제재를 조정 및 취소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ZTE에 대한 미국의 제재는 미중 무역 갈등의 주요 현안이다. 실제로 중국 상무부는 앞서 지난 3~4일 열린 미중무역 대표단 협상에서 중국 측이 ZTE 사안에 대해 미국 측에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ZTE도 이달 초 미국 상무부에 자사에 취한 제재를 유예해 줄 것을 공식 요청한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