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식문화도시로 거듭난다… 시립도서관 5개 권역별 확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05-10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서관 발전 5개년 계획' 공공도서관 '통합 전자책 플랫폼' 구축

2022년 서울의 도서관.[이미지=서울시 제공]


옛 서울시청 건물에 있는 1곳 뿐이던 시립도서관이 총 6개로 늘어난다. 이 가운데 1곳은 서울시 최초 장애인도서관으로 마련된다. 집이나 직장 근처 구립도서관은 향후 5년간 총 25개소가 확충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도서관 발전 5개년(2018~2022) 종합계획'을 10일 발표했다. 시민 누구나 일상적으로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평생학습을 향유하는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만들어간다는 취지다.

먼저 5개 권역별 시립도서관은 도서관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 위주로 선정해 건립한다. 조만간 관련 학술용역을 추진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한 곳은 시립장애인도서관으로 시각‧청각‧지체 등 여러 유형을 고려해 서비스한다. 나머지는 인문사회, 그림책, 가족, 창업비즈니스를 테마로 전문‧특화시킨다.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를 25개 자치구별로 마련한다. 예컨대, 다문화가정이 많은 지역은 각 국의 언어로 된 책을 다양하게 비치하고, 어르신이 많으면 '스마트폰 쉽게 배우기' 같은 강의를 진행한다.

아기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늘린다. 서울에서 태어나는 모든 아기들에게 서울시가 생애 첫 책과 함께 가방, 손수건, 가이드북 등 '책 꾸러미'를 선물하는 '북스타트(Book Start) 독서운동'도 시작한다.

도서관별 제각각인 전자책 뷰어를 통일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플랫폼을 구축해 이용편의를 높인다. 인문‧독서동아리, 자원활동가, 도서관시민참여위원회 등 도서관 정책 수립‧시행부터 운영까지 시민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현재 약 125억원인 도서관 자료구입비를 2022년 200억원 수준까지 증액(시민 1인당 1274원→2000원)해 다양해지는 시민들의 독서욕구를 충족한다.

서정협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공공도서관은 시민 민주주의의 수준을 결정하는 열린 공간이며, 김구 선생이 역설한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는 문화의 힘'을 보여주는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다"며 "지식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전략기지로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품질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