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IMF에 구제금융 요청…한국 시장 영향 있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5-09 18: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아르헨티나가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한 가운데 국내 금융시장에는 큰 타격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영국 파이낸설타임스(FT)에 따르면 마우리시오 마크리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TV연설을 통해 "IMF와 협상을 시작했다"며 "(구제금융 지원은) 우리가 과거에 겪었던 금융위기를 피하고 어려운 글로벌 시나리오에 맞설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아르헨티나 금융위기가 최근 금리 인상과 달러 가치 상승으로 촉발된 것이어서 부채가 많고 재정이 취약한 신흥국가 경제의 위기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 등 외환당국은 아르헨티나의 불안이 국내로 전이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신흥국의 CDS 프리미엄이 급등하면서 한국도 연초보다 소폭 상승하긴 했으나 신흥국에 비해 크게 낮은 40 초반을 유지하고 있다.

게다가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하는 등 경제지표도 양호한 편이고 남북관계 개선으로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다만 원화 약세 요인이 계속 확대되고 있어 안심할 수 만은 없는 상황이다. 하반기 이후 제조업 경기 둔화, 수출 증가세 약화, 위험회피 성향 확대 등으로 약세 압력이 높아질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