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산업부 장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과 에너지 협력방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05-08 14: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방안 및 원전분야 협력

  • 손정의 "한국과 4차 산업혁명 투자협력 가능…AI 관심 많아"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일 일본 도쿄 소프트뱅크 본사에서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과 면담을 갖고 동북아 슈퍼그리드 관련 협력 및 4차 산업혁명, 에너지신산업, 자율주행차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일본에서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을 만나 '동북아 슈퍼그리드' 등 에너지 현안을 논의했다.

8일 산업부에 따르면 백 장관은 이날 도쿄 소프트뱅크 본사에서 손 회장과 재생에너지 협력,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 4차 산업혁명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동북아 슈퍼그리드는 대륙으로부터 단절된 한국과 일본의 전력망을 중국과 연결해 중국과 몽골, 러시아의 풍부한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공급받는다는 구상으로 정부는 2022년까지 일부 구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손 회장은 면담에서 동북아 슈퍼그리드가 기술·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러시아, 몽골, 중국 등도 큰 관심을 갖고 있지만, 일본의 경우 여건 조성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지난 8년간 재생에너지 공급 비용이 10분의 1 수준으로 급격히 낮아졌고 앞으로도 더 빠르게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서 특히 전력을 비축했다가 태양광·풍력 발전이 쉬는 시간에 사용하는 에너지저장장치(ESS)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백 장관도 재생에너지와 ESS의 비용과 불안정성이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해 빠르게 해결될 것이라고 공감을 표현했다.

백 장관은 반도체와 자율주행차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한국의 강점을 소개하고서 소프트뱅크의 투자 확대를 요청했다.

손 회장은 지난해 1천억 달러 규모로 출범한 소프트뱅크 비전펀드가 매우 성공적이라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한국 투자를 위해 한국의 국부펀드와 연기금 등과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현재 소프트뱅크가 IoT, 인공지능(AI), 스마트 로봇 3대 분야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하고서 특히 AI 분야를 중심으로 유망 한국기업과의 협력에 관심이 많다고 강조했다.

한편, 백 장관은 도쿄에서 열린 '한일 원전 안전·해체 포럼'에도 참석했다.

한일 양국의 원자력산업회의가 주최한 행사로 원전 안전과 비상대응, 원전 해체 추진 현황, 일본 후쿠시마 사고 이후 규제 강화 등 현안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백 장관은 축사에서 "한일 양국이 원전의 안전성 강화, 방폐물 관리, 해체 등 공통된 현안에 직면한 만큼 민관합동의 협력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