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美 '대량파괴무기 폐기' 표현, 추가파악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5-08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


미국 측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넘어서 '대량 파괴무기의 폐기'라는 표현을 사용한 데에 우리 정부는 8일 "미국정부의 정확한 입장은 앞으로 좀 더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의 방미, 또 이어서 예상되고 있는 고위급 인사의 방미 등 계기에 그런 내용들을 좀 더 확인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에 담긴 '완전한 비핵화'가 최근 미국 고위 당국자들이 언급하는 'PVID(영구적이며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와 같은 의미냐는 질문에는 "완전한 비핵화에서 '완전한'이라는 의미는 굉장히 많은 요소를 다 포괄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노 대변인은 기존의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와 'PVID'의 차이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용어 차이는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의 공개 폐쇄를 밝힌 것과 관련한 세부 일정 등과 관련, 노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결정을 환영한다"며 "금번 조치가 앞으로 실질적인 비핵화 진전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직 북측은 핵실험장 폐쇄 공개의 구체 일시를 발표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따라서 우리 정부의 구체적인 참관 계획 등은 북측의 구체적 공개 계획을 통보받은 후에 정해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