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전 위협 미세먼지 예‧경보제 실시 상시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05-08 09: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폭염‧수방‧안전‧보건 4대 분야 '2018 여름철 종합대책' 발표

[서울안전누리 홈페이지.]


서울시가 풍수해 피해 등으로 이재민이 발생할 때 이들이 임시주거시설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실내구호용 텐트를 제작해 지원한다. 그간 쪽방촌이 밀집한 4개 지역 소방서(종로·중부·용산·영등포)에서만 이뤄지던 폭염 순찰활동이 24곳 소방서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8일 이런 내용의 '2018 여름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폭염과 집중호우 등 각종 자연재해 및 감염병, 식중독 같은 안전 위협요인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오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개월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본격 가동된다.

폭염특보가 발령될 경우 서울시청에 별도 '폭염종합지원 상황실'을 운영해 단계별로 대응한다. 어르신들을 위한 무더위쉼터는 9월 28일까지 경로당, 복지관, 동주민센터 등 3234개소에 마련된다.

우기가 시작되기 전인 6월까지 침수취약지역 7개소(신월지역·한강로·강서구청 사거리 등)의 하수관거 등 방재시설을 정비한다. 침수에 취약한 저지대 및 지하주택 6284가구를 대상으로 물막이판, 수중펌프 등 침수방지 시설이 확충된다.

폭우 시 지하철은 이용자가 몰리는 출·퇴근시간대(평시 오전 7~9시)와 막차시간을 단계별로 30분에서 1시간까지 연장 및 증회한다. 배차 간격도 평시 5~10분에서 2.5~7분으로 줄인다.

페이스북·트위터 등 SNS와 서울시 안전정보 사이트인 서울안전누리(http://safecity.seoul.go.kr), 서울안전 앱을 통해 실시간 사고 속보와 날씨정보 및 유사 시 시민행동요령 등을 제공한다.

(초)미세먼지와 여름철 주요 대기오염물질인 오존에 대비한 예‧경보제를 실시한다. 여름철은 연중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낮지만, 계절과 관계 없이 고농도 미세먼지에 연중 상시 대비한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등 여름철 급성 감염병의 조기발견을 위해 5~9월 방역요원이 병원이나 학교에서 24시간 감시체제에 들어간다. 세균성 폐렴 발생의 원인인 레지오넬라균이 주로 서식하는 대형 빌딩의 냉각탑 등 425개소를 점검한다.

김용복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다가오는 여름철 폭염과 집중호우, 미세먼지 등 각종 자연재해 및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요인에 철저히 대비할 것"이라며 "사람중심, 현장중심의 여름철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