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인도네시아 서자바주와 국제 우호교류협정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북) 최주호 기자
입력 2018-05-07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니 자바섬에 신 남방정책 가속화를 위한 교두보 마련

  • 양 지역 간 체육교류, 경제·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교류

김관용 경북지사(왼쪽)와 헤르야완 인도네시아 서자바주 주지사가 서자바주 청사에서 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인도네시아를 방문, 서자바주와 우호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7일 경북도에 따르면 도는 서자바주와 2010년 체육 교류 MOU를 체결하고 활발한 체육 교류를 추진해 왔다. 이후 경북도는 한국 최초로 체육 지도자를 인도네시아에 파견해 2016년 서자바주가 55년 만에 전국체전에서 우승하는 데 힘을 보탰다. 서자바주는 매년 100여명의 선수단을 경북으로 보내 전지훈련을 해왔다.

특히 헤르야완 서자바주 주지사는 전국체전의 괄목한 성적이 경북도와의 스포츠 교류에서 비롯된 것으로 자체 분석하고 두 지역 간 꾸준한 교류와 협력관계 증진을 요청해 왔다.

지난달 27일에는 도청 신청사를 방문하고 도민체전 개막식에도 참석해 우호 교류 확대를 강력하게 희망한 바 있다.

이에 경북도는 스포츠 분야는 물론 교육, 경제·통상, 관광, 문화, 과학·기술 등 다방면의 폭넓은 교류를 위해 이달 3일부터 9일까지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는 기간 중인 6일 서자바주 청사에서 우호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경북도는 우호 교류 협정에 이어 경상북도체육회, 후원기업, 서자바주, 서자바주체육회가 함께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서자바주 체육인재 육성 후원협약'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경상북도체육회장(김관용 도지사), 서자바주지사(헤르야완 주지사), 후원기업(김하영 백송그룹 회장), 서자바주체육회장(사에푸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후원 육성기업인 백송그룹은 앞으로 서자바주 체육인재로 선정된 20~30명에게 매년 1억~3억원 정도의 장비와 선수 훈련 지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는 2005년 5월 이미 인도네시아 욕야카르타주와 자매결연을 체결한 데 이어 올해 새롭게 서자바주와 우호 교류 협정을 체결함으로써 인도네시아와의 협력 폭을 계속 넓히고 있다.

서자바주는 전통적인 경공업과 함께 자동차, 화학, 전기, 전자 등 첨단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어 삼성전자, 한국타이어 등 많은 한국기업과 대구 경북에 연고를 둔 섬유 업체들이 진출해 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자원과 한국의 뛰어난 기술력이 결합한다면 상상 이상의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며 “체육으로 시작된 양 지역 교류가 상생의 파트너로서 경제, 문화, 관광,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