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의원, 경찰 소환조사서도 댓글조작·인사청탁 의혹 부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5-05 16: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날 오전까지 만 하루 동안 댓글조작 참고인 조사 받아…기존 입장 유지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댓글조작·인사청탁 등 의혹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5일 경찰에 따르면, 김 의원은 전날부터 이날 오전까지 23시간 동안 서울지방경찰청에 출석해 '드루킹' 김모(49, 구속기소)씨의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김 의원은 조사 과정에서 “지난 3월 15일 드루킹이 텔레그램으로 보낸 협박 문자를 보고 다음 날 한 보좌관에게 확인해보니 이를 시인해 즉시 반환하라고 했으며, 사직서를 제출받았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그러나 한씨는 드루킹이 구속된 다음 날인 3월 26일 돈을 돌려줬다. 한씨는 작년 9월 드루킹 측근 김모(49, 필명 '성원')씨에게서 현금 500만원을 받은 혐의(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로 입건된 상태다.

인사청탁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드루킹은 자신이 운영한 카페 회원을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김 의원에게 추천했다가 무산되자 한씨의 금품수수 사실을 언급하며 김 의원에게 협박 메시지를 보냈다.

김 의원은 “2017년 대선 후 드루킹이 먼저 요청했고, 이력·경력 등이 적합하다고 판단해 청와대 인사수석실에 추천했다”며 “오사카 총영사는 정무·외교경력이 필요하다는 답변을 받고, 이를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드루킹이 추천을 요청한 청와대 행정관도 “민정수석실 행정관 추천 요청이 있었으나 이미 인사가 마무리돼 추천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드루킹이나 경공모를 처음 알게 된 과정에 관해서도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김 의원은 “2016년 6월 국회의원회관에 드루킹이 찾아와 처음 만났고, 이후 7∼8차례 만난 것으로 기억한다”며 “경공모는 경제민주화를 추진하는 모임으로 소개받았고, 다른 문팬(문재인 팬클럽) 모임들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 댓글조작에 대해선 “2016년 9월 드루킹이 선플(긍정적 댓글) 활동에 동참하겠다고 했고, 이후 네이버나 다음에서 자발적으로 선플 활동을 한 것으로 안다”며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한 조작은 언론보도로 알게 됐다”고 진술했다.

드루킹에게 보낸 기사 URL(인터넷 주소) 10건에 대해서도 “주변 사람들에게 함께 보낸 것이다. 정치인이라면 누구나 그렇게 한다”고 답해 댓글조작과 무관함을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