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1분기 영업익 3255억원…전년비 20.7% 감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5-04 10: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선택약정할인 등 직격탄 작용…미디어사업 부문은 호조

 


SK텔레콤은 연결기준 1분기 실적으로 매출 4조1815억원, 영업이익 3255억원, 순이익 6934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와 20.7% 줄었고 순이익은 18.8% 증가했다. 사측은 회계기준 변경에 따라 올해부터 새로운 수익인식 회계기준(K-IFRS 1115호)을 적용해 재무제표를 작성했다.

미디어 사업 성장 등 자회사 실적이 개선됐으나, 이동통신사업 수익 감소와 회계기준 변경 등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실적 호조에 따른 지분법 이익 영향으로 증가했다.

이동통신사업 수익은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와 할인율 상승,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가입자당 매출(ARPU)은 3만3299원으로 전 분기 대비 1584원(4.5%) 감소했다. 이는 25% 요금할인 가입자 증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취약계층 요금감면, 선택약정할인 승계 정책, 요금제 추천 시스템 도입 등도 수익성 하락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럼에도 SK텔레콤은 고객과 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변화와 혁신을 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2월 ‘최적 요금제 제안 시스템’ 도입을 시작으로 ‘약정 제도·로밍 서비스 전면 개편’, ‘멤버십 연간 할인한도 폐지’ 등 ‘고객 가치 혁신 프로그램’을 잇따라 발표했다.

이러한 노력 결과 고객 만족도를 대변하는 지표인 해지율은 LTE 도입 이후 최저 수준인 1.3%를 기록했다.

미디어사업 부문은 호조를 보였다.

지난 3월 말 기준 IPTV 가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한 446만명을 기록했다. 모바일 IPTV ‘옥수수’ 가입자도 전년 동기 대비 25.5% 늘어난 888만명에 달했다. 특히, ‘옥수수’ 월 순방문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41.9% 급증하며, 610만 명을 돌파했다. SK브로드밴드 연결 매출은 가입자 확대와 함께 유료 콘텐츠 소비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8%가 늘어난 7507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기준 AI 서비스 ‘누구’의 월간 실 사용자수(Monthly Active User)는 300만명을 돌파했다. SK텔레콤은 ‘누구’의 적용 영역과 기능 확대 등을 통해 연말까지 500만명 이상의 월간 실 사용자 수를 확보하고, 국내 AI 생태계 진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5G 경쟁력 강화를 위한 행보를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지난 2월 세계 최고 수준의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보유한 스위스 IDQ 인수를 발표하며 5G 경쟁력을 더욱 차별화했다. 또 같은 달 SK텔레콤은 화성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케이-시티)’에서 2대의 5G자율주행차가 교통 정보를 주고받는 ‘협력 운행’ 시연에도 성공한 바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Corporate센터장은 “단기 매출 손실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고객 가치 혁신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고, 회사의 건강한 수익구조를 이어 나갈 것”이라며, “회사의 장기적 성장을 위해 기존과는 차원이 다른 변화와 혁신을 지속 추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