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 발족…위원장에 임종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5-03 10: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늘 오후 첫 회의…남북교류 등 정상회담 후속조치 맡아·각 부처 준비 완료하면 업무 이관할 듯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오전 경기도 고양 킨텍스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공개하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4·27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위한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가 3일 오후 첫 회의를 열고서 공식 출범한다.

추진위원장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맡기로 했으며, 각 부처에서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준비가 완료될 때까지 후속조치 전반을 추진위가 담당할 것으로 보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을 만나 "오후 3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의 마지막 회의이자, 이행추진위원회의 첫 회의가 열린다"며 "공식 명칭은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위원장은 임 비서실장이 맡기로 했고 오늘 회의에서 위원 추가 선임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준비위원회가 이행추진위원회로 넘어가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오늘 회의에서는 남북교류사업 등을 어떤 프로세스를 밟아 추진할지, 이행추진위원회가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할지 등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초반에는 이행추진위원회가 후속 사업을 담당하더라도, 나중에는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각 부처가 후속 사업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범정부 대북교류사업 체계가 완성될 때까지 이행추진위원회가 사업을 맡는 것"이라며 "(부처들로 업무가 넘어간 뒤에는) 이행추진위원회는 조정과 점검 차원의 업무를 맡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청와대에서 남북정상회담 이후 첫 공식일정인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이행추진위원회로 개편하고 범정부 차원의 후속조치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준비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당시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면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주기 바란다"며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일이 있고, 여건이 갖춰지기를 기다려야 하는 것도 있는데, 잘 구분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빠르게 추진하고 여건이 갖춰져야 하는 것은 사전 조사·연구부터 시작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