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협상, 중국 관영언론 기대감 속 경계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5-03 09: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화사 "협상은 중국의 의지와 실력의 결과, 美 대화하면 문 연다"

  • 환구시보 "무역전쟁 원하지 않으나 싸움 지속하면 계속 대응한다"

[사진=바이두]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 해결을 위한 대화를 시작한다. 이에 중국 관영언론은 대화의 '의미'를 높게 평가하면서도 경계심을 감추지 않았다. 미국이 변해야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는 점도 강조했다. 

중국 관영언론 신화통신사는 대표단 방문을 하루 앞둔 2일 '중·미 무역협상: 대화, 성의를 보여야' 라는 사평을 통해 기대감과 함께 미국의 행동 변화를 촉구했다.

신화사는 "류허(劉鶴) 중국 국무원 부총리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등 미국 측 대표단이 대화를 하는 것은 최근 지속됐던 무역갈등에 새로운 국면을 열어줄 한 줄기 기회"라며 "대화는 언제나 좋은 것이고 중국의 협상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하지만 협상까지 이끈 것은 중국의 노력의 결과이며 대화는 성의가 있고 원칙과 규칙에 의거한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화사는 "중국이 미국의 일방주의와 보호주의 행보에 강한 실력과 의지로 맞선 것이 미·중 협상의 길을 열었다"며 "미국이 대화에 나선 것은 중국의 대외개방의 문이 계속 열리자 개방의 성과와 거대한 시장이 줄 기회를 놓칠까 두려워서일 것"이라고 자신감도 보였다.

중국의 보복조치로 농민과 기업이 반발하고 주가가 하락해 중간선거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계산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 이번 대화가 미국과 중국만의 협상이 아니라 다자주의와 일방주의, 자유무역과 보호무역 간의 협상이라고 강조하고 미국이 자체적인 문제를 외부의 탓으로 돌리고 계속 제재라는 수단을 사용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도 했다. 중국은 "대화하면 문을 열고, 공격하면 끝까지 싸운다"는 일관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3일 '오늘이 중·미 무역갈등 해소의 시작이 되길 바란다'라는 사평을 통해 "양국이 냉정을 찾고 서로 위협하는 것이 아닌 협상이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이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인지할 것이라 믿고 있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중국은 계속 도발하는 미국과 달리 "무역전쟁을 원하지 않지만 싸움을 건다면 피하지 않을 것이며 끝까지 가겠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음을 강조하고 갈등의 시작이 미국이었으며 미국이 이를 지속한다면 중국도 계속 맞대응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콩 명보도 3일 미국과 중국 당국의 목소리를 전하며 양국이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미국 현지 언론 보도를 인용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최근 "중국은 자신의 경제 제도에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미국은 이에 따른 피해자가 되지 않고자 대응할 수밖에 없다"면서 "우리는 항상 희망을 품고 있으나 미래의 일은 항상 희망적이지만은 않다"며 지나친 기대를 경계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도 2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미국 대표단의 방중을 환영한다"면서도 "1차 협상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