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광주·전주·나주박물관,'전라도 천년' 전시 학술대회 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준성 기자
입력 2018-05-02 17: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라도 천년 기념 호남권 지자체-국립박물관 업무협약 체결

 

전라도 소재 국립박물관들이 다양한 전시로 '전라도 천년'을 조명한다.

2일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송의정), 국립전주박물관(관장 김승희), 국립나주박물관(관장 박중환)이 광주광역시(시장 윤장현),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 전라남도(도지사권한대행 이재영)와 업무협약을 맺고 전라도 천년을 맞아 전라도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는 다양한 전시 및 학술대회를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먼저 국립광주박물관은 전라도를 일구고 가꾼 다양한 계층의 역사인물들을 중심으로 전라도라는 공동체가 어떻게 형성되었고, '전라도 정신'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특별전 '전라도 천년을 지켜온 사람들, 약무호남시무국가'(2018년 10월 22일~2019년 2월 10일)와 함께 전라도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학술대회(2018년 12월 5일~12월 6일)를 호남권 대표 역사학회인 전북사학회·호남사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한다.

국립전주박물관은 고려의 보물 중에서도 으뜸으로 치는 전라도지역의 청자가 어떻게 생산되고 유통되었는가를 밝히는 특별전 '고려청자의 정점을 만나다-부안청자·강진청자'(2018년 9월 22일~12월 2일)를 연다.

아울러, 국립나주박물관은 전라도에 전하는 국보와 보물 등 문화재를 한자리에 모아 조명하는 '전라명품전'(2018년 10월 15일~2019년 1월 13일)을 개최한다.

국립박물관 전시 담당자는 "전라도 천년의 역사와 문화를 오롯이 보여주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 호남권 3개 시·도와 함께할 수 있어, 보다 충실한 전시와 학술대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자체 업무 담당자도 "지자체와 국립박물관 간 상호협력으로 전국적인 관심을 이끌어내고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의 내실을 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천 년 전 고려 현종(1018)은 전주 일대의 강남도와 나주 일대의 해양도를 합쳐 전라도라고 명명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호남권 3개 시·도는 전라도 천년사 편찬, 전라도 천년 가로수길 조성, 전라감영 복원, 2018 전라도 방문의 해 등 30여 개의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