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국방장관 통화…"北 완전한 비핵화 달성위한 외교노력 전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4-29 10: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송영무, 남북정상회담 결과 설명…매티스, 한국방어 약속 재확인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안내를 받으며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전화통화로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데이나 화이트 국방부 대변인이 전했다.

두 장관은 통화에서 복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에 반영된 대로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할 수 있고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를 달성하는 외교적 해법에 진지하게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다.

둘은 특히 유엔 안보리 결의안들을 이행하고 CVID를 달성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원하는 데 긴밀한 조율을 계속하기로 했다.

송 장관은 '판문점 선언'을 평가하고 비핵화 공동 목표를 이루면서 남북 관계 개선 노력을 할 것을 되새겼다.

매티스 장관은 미 군사력의 모든 영역을 사용해 한국을 방어하겠다는 미국의 철석같은 약속을 재확인했다.

앞서 남북정상회담 수행원 자격으로 정상 만찬에 참석했던 송 장관은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인상을 비롯한 정상회담 분위기, 성과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고 정부 소식통이 전했다.

우리 국방부도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송영무 대한민국 국방부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2018년 4월 28일 저녁에 전화통화를 하고 현재의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향후 한미 국방당국간 긴밀한 공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매티스 장관은 전화통화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안정을 위한 매우 중요한 진전이자 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는 데도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송 장관은 매티스 장관에게 "앞으로 군사적 긴장완화 및 신뢰구축 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위해 남북 군사 당국 간 회담이 개최될 예정"이라며 "이와 관련해서도 미측과 긴밀히 소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경두 합참의장과 조지프 던퍼드 미 합참의장도 28일 저녁 전화통화에서 현재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군사적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고 합참이 밝혔다.

정 의장은 전화통화에서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합의 이행을 위한 한미동맹 차원의 지원과 협력을 당부했다. 또 정 의장은 "향후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한국 합참에서 미 합참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